“중국 정부 종전선언 참여 의지”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중국 정부가 6·25 전쟁 종전선언에 당사자로 참여하겠다는 뜻을 명확히 피력하고 있다고 정부 고위 관계자가 29일 전했다.

이 관계자는 “중국은 정전협정에 서명한 국가로서 종전선언에 참여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며 “중국이 종전선언에 당사자가 되고자 하는 것은 명확한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종전선언의 당사자는 남북한과 미국, 중국이 될 것이라며 이들 국가 간에 향후 문안 협의가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중국이 종전선언을 평화협정으로 가는 과정의 한 관문으로 보는 인식 아래 참여하려는 입장을 개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류샤오밍(劉曉明) 중국 정부 한반도사무특별대표는 지난 1일 노규덕 외교부 평화교섭본부장과 영상으로 진행한 협의에서 “중국은 한반도 사무의 중요한 당사국이자 ‘조선 정전협정’ 체결국으로서 한반도 평화 논의 추진, 종전선언 발표 등에 관해 관련국과 소통을 유지하며 건설적 역할을 하길 원한다”고 말한 바 있다.

한미가 구체적인 문안 협의까지 하는 등 종전선언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를 진행해온 상황에서 중국의 참여 의사는 향후 협의 과정의 중요한 요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미·중 3자 간에 협의가 잘 되면 중국을 통해 북한의 참여를 견인하는 상황도 기대할 수 있지만, 여의치 않을 경우 종전선언 논의 자체가 벽에 부딪힐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관측통들은 보고 있다. 종전선언을 하더라도 주한미군과 유엔군 사령부의 존재 근거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게 한미의 기본 입장이기 때문이다.

내년 2월 베이징 동계올림픽 주최국인 중국이 미국 중심의 외교적 보이콧 움직임 속에서 올림픽을 계기로 한반도 관련 외교 무대를 적극적으로 만들려 할지 여부도 주목된다. 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