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베이징올림픽 외교적 보이콧 검토하고 있지 않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호주 총리와 정상회담 뒤 기자회견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호주 캔버라 국회의사당 대위원회실에서 열린 한·호주 정상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갈등을 빚는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 가능성에 선을 그었다. 미국의 외교적 보이콧과 동맹국들의 참여 선언이 잇따르지만 종전선언 등을 통해 임기 말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밀고 가기 위한 차별화된 행보로 보인다.

호주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수도 캔버라에서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 정상회담을 한 뒤 진행한 공동기자회견에서 한국 정부는 베이징 동계올림픽 보이콧을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미국을 비롯한 어느 나라로부터도 (보이콧에)참여하라는 권유를 받은 바 없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의 언급은 현 단계에서는 올림픽 보이콧에는 동참할 뜻이 없다는 의지로 읽힌다. 미국과의 동맹이 가장 중요하기는 하지만 청와대와 정부가 공을 들이는 종전선언, 나아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진전 등을 위해서는 섣불리 중국과 등을 지기 어렵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이 회견에서 “한국은 미국과 굳건한 동맹을 기반으로 삼으면서 중국과도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하도록 노력해 나가고 있다”고 밝힌 것도 이와 같은 맥락이다. 특히나 종전선언의 진전을 위해서는 북한을 대화 테이블로 유도해야 하는데, 여기에는 중국의 협력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최근 북한의 강제 노동과 인권 탄압을 이유로 북한 중앙검찰소와 사회안전상 출신 리영길 국방상 등을 제재 대상에 올린 것도 문 대통령으로서는 무시할 수 없는 대목이다. 바이든 행정부 들어 처음 나온 대북 제재로 북·미 간 분위기가 경색될 우려가 나오는 상황에서 한·중 관계마저 얼어붙는다면 종전선언 가능성은 희박해질 우려가 있다.

하지만 미국은 물론 다수의 서방국가들이 중국을 향한 압박에 동참해 달라는 요구가 커져 문 대통령의 고민은 더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당장 이날 공동 기자회견에 나선 모리슨 호주 총리가 “한반도 문제 해결이라는 목표에는 변함이 없지만, 타협을 해서는 안 되는 것이 있다”면서 “자유와 안정을 구축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한 것이 간접적인 압박으로 해석된다. 자유와 민주주의, 인권이라는 가치를 고리로 미국 중심의 안보 동맹에 동참하라는 시그널이라는 것이다. 특히 모리슨 총리는 “인도, 일본과 협력한다면 서남태평양 지역에서 더 많은 기회가 있을 수 있다”고 말해 문 대통령의 부담이 가중됐다는 관측도 나온다.

박석호 기자 psh21@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