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전용기에 MBC 탑승불허"…MBC "언론취재 제약"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윤석열 대통령 부부가 지난 6월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린 나토정상회의를 마치고 귀국하기 위해 대통령 전용기인 공군1호기에 오르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부부가 지난 6월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린 나토정상회의를 마치고 귀국하기 위해 대통령 전용기인 공군1호기에 오르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의 첫 동남아 순방 출국을 이틀 앞둔 9일 대통령실이 MBC 출입 기자들에게 '대통령 전용기' 탑승을 허용하지 않겠다고 통보했다.

이에 MBC는 입장문을 내고 "언론 취재를 명백히 제약하는 행위"라고 반발했다.

대통령실은 MBC의 진용기 탑승 불허를 전하며 "전용기 탑승은 외교·안보 이슈와 관련해 취재 편의를 제공해오던 것으로, 최근 MBC의 외교 관련 왜곡·편파 보도가 반복된 점을 고려해 취재 편의를 제공하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MBC는 자막 조작, 우방국과의 갈등 조장 시도, 대역임을 고지하지 않은 왜곡, 편파 방송 등 일련의 사태에 대해 어떠한 시정조치도 하지 않은 상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탑승 불허 조치는 이와 같은 왜곡, 편파 방송을 방지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고 부연했다.

대통령실은 지난 9월 말 미국 뉴욕에서의 윤 대통령 발언을 MBC가 왜곡 보도했다며 MBC 측에 해당 보도 경위 설명을 요구하는 공문을 보냈고, MBC는 이에 유감을 표한 바 있다.

당시 윤 대통령이 뉴욕의 한 국제회의장을 떠나며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OOO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말하는 장면이 카메라에 포착되며 논란을 낳았다.

'OOO'에 대해 일부 언론들은 '바이든'이라고 보도했으나, 대통령실은 음성분석 결과 '날리면'이라고 해명한 바 있다.

이에 MBC는 별도 입장을 내고 "언론 취재를 명백히 제약하는 행위"라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전용기 탑승을 불허할 경우 MBC 취재기자들은 대체 항공 수단을 통해서라도 반드시 현장에서 취재활동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순방 출발을 불과 40여시간 앞두고 탑승 불허를 통보한 상황이어서 다른 항공권을 확보하더라도 취재 활동에 상당한 제약이 예상된다.

윤 대통령은 아세안(ASEAN·동남아국가연합) 관련 정상회의 및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 등 다자회의 참석을 위해 오는 11∼16일 캄보디아 프놈펜과 인도네시아 발리를 차례로 방문한다.

대통령은 통상 해외 순방 시 공군 1호기인 전용기를 이용하며 출입기자단도 이에 동승한다.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