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권 경쟁 ‘중심’ 장제원 다음 행보는?

권기택 기자 ktk@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선 후퇴·물갈이 주도 가능성

국민의힘 장제원(오른쪽) 의원이 5일 서울 송파구민회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송파을 신년인사회에서 당대표 후보인 김기현 의원과 인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장제원(오른쪽) 의원이 5일 서울 송파구민회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송파을 신년인사회에서 당대표 후보인 김기현 의원과 인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당권 경쟁의 중심에 서게 된 장제원(부산 사상) 의원을 향한 평가가 엇갈리는 가운데 장 의원의 향후 행보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장 의원은 특유의 추진력과 정치력을 발휘해 지난해 말까지 후순위로 밀려나 있던 김기현 의원을 당 대표 유력 주자로 끌어올리는 데 핵심 역할을 하고 있지만 당내 반발도 점차 거세지고 있다. 심지어 ‘제2의 진박 감별사’(나경원 전 의원)니 ‘사무총장 호소인’(이준석 전 대표)이라는 극단적인 비난까지 흘러나오는 상태다.

장 의원은 갖가지 논란에도 일단 김기현 당 대표 만들기 작업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장 의원은 일찌감치 ‘김(김기현)·장(장제원)연대’를 결성해 김 의원을 적극 지지하고 있다. 장 의원을 비롯한 친윤(친 윤석열)계도 이런 장 의원의 행보와 보조를 맞추고 있다. 이들은 윤석열 정부를 성공시킬 적임자로 김 의원을 택한 분위기다. 장 의원도 “김 의원 만큼 윤 대통령에게 필요한 당대표는 없다”고 단언한다. 자신의 역할을 중간에 그만둘 수 없다는 의미로 읽힌다.

그러나 장 의원이 당 대표 경선 중간에 ‘2선 후퇴’를 전격 선언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이미 당 대표 선출을 비롯한 전당대회가 친윤계 중심으로 흘러가며 ‘대통령 당무 개입’ 논란이 고개를 들고 있고, 장 의원이 그 핵심 배후로 지목되는 상황이 시간이 흐를수록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기 때문이다. 정치권에서는 “장 의원은 이미 ‘김기현 대세론’을 형성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 만큼 불필요한 오해를 막기 위해 잠시 2선으로 물러날 수도 있다”고 말한다.

다만 김 의원이 추후 전당대회를 통해 당 대표로 선출된다면 장 의원 위상도 재평가될 전망이다.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으로 통하는 장 의원이 집권당 실세 자리까지 꿰찰 수 있다. 실제 비윤(비윤석열)계에서는 “장 의원이 사무총장을 맡아 내년 총선 때 현역 물갈이를 주도할 것”이라는 주장이 나온다. 반면 장 의원이 내년 총선 때 일체의 당직을 맡지 않고 백의종군할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권기택 기자 kt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