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시민 목소리 듣는다…‘소통행정 강화’에 팔 걷어

강대한 기자 kd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5개 구청 직접 찾아 시민과 대화
대학생 등 시정모니터 60명 모집
건의사항·보고서 등 정책 반영 조치
홍남표 시장 “소통행정이 가장 중요”

경남 창원시청 청사 전경. 부산일보DB 경남 창원시청 청사 전경. 부산일보DB

경남 창원시가 시민과의 소통 강화에 팔을 걷어붙였다. 홍남표 시장이 직접 5개 구청을 돌며 시민들을 만나고, 시민으로 꾸려진 시정모니터단을 통해 주요 여론 청취에 나서기로 했다.

홍 시장은 민선 8기 시정 운영 방향과 비전을 공유하기 위해 ‘찾아가는 시민과의 대화’를 추진키로 했다.

이번 행사는 통상 브리핑 후 마치는 행태가 아닌 시민과 소통을 중심으로 대화에 많은 시간을 할애할 예정이다.

다음 달 1일 오후 3시 30분 경남과학기술에너지센터 2층 국제회의실에서 ‘의창구’를 시작으로, 10일 오후 4시 창원문성대 도서관 건물 컨벤션홀에서 성산구민을 만날 예정이다. 또 △17일 오후 4시 진해구청 2층 대회의실에서 ‘진해구’ △24일 오후 4시 올림픽기념관 1층에서 ‘마산회원구’ △28일 오후 4시 마산합포구청 2층 대회의실에서 ‘마산합포구’가 각각 진행된다.

시민들의 건의 사항은 담당 부서장이 직접 확인해 빠른 시일 내 조치할 방침이다.

대화의 장 밖에서 나오는 각양각색의 시민 목소리는 시정모니터단을 통해 듣는다.

시정모니터단은 매월 현안 정책과 사업 등에 대한 시민들의 여론을 수렴하고 의견을 제시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시는 지난 27일부터 다음 달 9일까지 올해 시정모니터 60명을 공개 모집 중이다. 지역별로 뽑았던 기존 방식과 달리 올해는 분야별로 시정모니터를 선정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한다.

대학생·주부 각 15명, 어르신 10명, 일반 20명이다. 공고문은 시 홈페이지 고시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지난해 시정모니터단은 9개월 활동하면서 매월 제시된 과제와 관련된 보고서 총 398건을 시에 제출했다. 주요 보고서로 <우리에게 남은 탄소시간 6년 11개월, 탄소중립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은> <착한소비, 누비전에 대한 시정모니터의 의견은?> 등이 있다.

시는 담당 부서에서 해당 보고서들을 적극 검토해 시책에 반영했다고 밝혔다.

홍 시장은 “시민의 목소리를 듣고 반영하는 소통행정이 가장 중요하다”면서 “시민의 손으로 일구는 창원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강대한 기자 kd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