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스테이블코인 ‘제드’, 발행량의 6배 예비금 ‘주목’

이형근 aaron.lee@bonmedia.kr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유통 시세의 600% 육박하는 양의 ADA 코인 예치
테라·루나와 다른 행보로 '스테이블 코인' 불안 해소

스테이블코인 제드. 쟁글(Xangle) 제공 스테이블코인 제드. 쟁글(Xangle) 제공

가상자산 시가총액 8위에 기록하고 있는 카르다노(ADA)의 첫 스테이블코인 제드(Djed)가 출시 당일부터 화제다. 특히 제드 발행량의 6배에 달하는 ADA를 담보로 예치하는 등 과거 스테이블 코인들과는 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테라·루나 사태에서 비롯된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투자자들의 불신감을 해소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지난달 31일(현지시간) 제드가 출시되고 채 하루가 되지 않아 2700만 개 이상의 ADA 코인이 담보로 예치됐다. 이어서, 그 2700만 개의 ADA 코인 시세에 맞춰 6분의 1만큼의 제드 스테이블코인이 발행됐다. 이는 지금까지 출시되었던 스테이블코인 중 가장 이례적인 수치의 예비금 담보량이다.

제드 스테이블코인 유동량과 예비금 비율. 제드 공식 홈페이지 캡처화면 제드 스테이블코인 유동량과 예비금 비율. 제드 공식 홈페이지 캡처화면

제드 스테이블코인은 기존 스테이블코인이 주로 법정화폐로 담보하는 것과는 달리 ADA 코인으로 그 가치를 담보한다. 제드코인의 발행 메커니즘은 2가지로 나뉜다. 제드 코인 ‘사용자’는 자신이 발행 받고자 하는 만큼의 ADA 코인을 예비금으로 제공하고 제드 코인을 제공 받는다. 그리고, 예비금에 유동성만 제공하는 ‘제공자’는 ADA 코인을 제공하고 Shen 토큰을 발행 받는다. 생태계에 유동성을 제공한 Shen 토큰의 보유자는 제드 코인의 발행과 소각에 대한 수수료를 얻게 된다.

제드 스테이블코인 발행 메커니즘. 쟁글(Xangle) 제공 제드 스테이블코인 발행 메커니즘. 쟁글(Xangle) 제공

제드 운영진은 제드 발급에 앞서 “앞으로 제드 토큰 시가총액의 약 400%에서 800%가량의 시세에 대비하는 ADA 코인이 지속해서 담보로 유지될 것”을 메인 홈페이지에 게시했다.

과하다 싶은 정도의 수치의 담보를 잡아두는 제드의 메커니즘에는 납득할 만한 근거가 있다. 지난 테라·루나 사건에서 보여주었듯이 스테이블 코인이라고 해도 그 가치가 99% 이하로 하락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사건으로 인해 스테이블 코인 운영자와 이용자 간 불신이 생겼고, 스테이블코인 자체의 신뢰성 하락으로 이어졌다.

이에 제드는 신뢰성 회복을 위해 발행할 코인 시세의 4~8배나 되는 ADA를 예비금으로 묶어둔다. 만일 예치하고 있는 코인의 가치가 몇 배 떨어지더라도 발행한 스테이블코인 자체에 영향을 줄 확률은 희박하다는 것이 운영자 측의 논리다.

제드는 카르다노 기반 탈중앙화 암호화폐 거래소(DEX)인 민스왑(MinSwap)과 뮤슬리스왑(MuesliSwap)에 상장될 예정이다. 또한, 두 거래소 모두 유동성을 제공하는 이용자에게 연간 높은 수익률 보상을 제시했다. 이를 두고 지난 1일 가상자산 전문매체 코인데스크는 “제드는 앞으로 탈중앙화 거래소 내 큰 유동성 끌어오고, 투자자에게는 수익을 안겨줄 것”이라며 “이러한 유동성 제공은 9100만 달러의 시가총액을 가진 카르다노 디파이(DeFi) 시장의 호재로 이어질 수 있다”고 기대했다.


이형근 aaron.lee@bonmedia.kr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