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ST "경영진의 기후변화·탄소중립 인식이 금융시장에 영향 미친다"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송창근 교수팀 “기후변화·탄소중립에 적극적인 태도가 정보비대칭 완화”
"적극적으로 대응하면 정보 비대칭 줄어…주가 폭락 위험도 감소"

이번 연구를 진행한 UNIST 정하일 박사(왼쪽), 송창근 교수. UNIST 제공 이번 연구를 진행한 UNIST 정하일 박사(왼쪽), 송창근 교수. UNIST 제공
그림. 우측으로 갈수록 기업 경영진들이 기후변화에 대해 보다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는 기업들이며, 각 그래프별 Y축은 기업-시장간 정보비대칭 변수인 주가폭락위험성 변수들이다 CRASH, NCSKEW, DUVOL). 본 그림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해 보이는 태도가 적극적일수록 정보비대칭이 감소함을 확인할 수 있다. UNIST 제공 그림. 우측으로 갈수록 기업 경영진들이 기후변화에 대해 보다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는 기업들이며, 각 그래프별 Y축은 기업-시장간 정보비대칭 변수인 주가폭락위험성 변수들이다 CRASH, NCSKEW, DUVOL). 본 그림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해 보이는 태도가 적극적일수록 정보비대칭이 감소함을 확인할 수 있다. UNIST 제공

기업 경영진의 기후변화·탄소중립에 대한 인식이 금융시장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7일 울산과학기술원(UNIST)에 따르면 탄소중립대학원 송창근 교수 연구팀은 기업 경영진이 기후변화·탄소중립에 적극적인 태도를 취할 경우 기업과 시장 간 정보 비대칭이 줄어 결과적으로 주가 폭락 위험이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를 도출했다.

정보 비대칭은 금융시장에서 이뤄지는 거래에서 기업과 투자자가 보유한 정보에 차이가 있는 현상을 말한다.

연구팀은 경영진의 실적 보고 발표문 중 기후변화에 대한 언급을 머신러닝 기반으로 계산했다.

이 머신러닝 모델은 기후변화와 관련된 단어가 학습된 모델로, 해당 발표문에서 기후변화 관련 내용이 차지하는 비율을 계산해주는 알고리즘이다.

연구팀은 계산된 지표 값을 활용해 그 변화가 실제 금융시장, 특히 기업과 시장 간 정보 비대칭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그 결과 경영진이 기후변화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할수록 정보 비대칭이 줄어드는 것으로 확인됐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가 금융시장이 기후변화·탄소중립에 대한 기업의 대응과 경영진의 관점에 많은 관심이 있으며, 기업이 적극적 대응과 정보 공개로 정보 비대칭을 줄여야 함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제1저자인 정하일 박사는 "기후변화에 대한 기업 의사결정이 그 어느 때보다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며 "이번 연구가 기업 경영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재무금융 분야 국제 학술지인 '파이낸스 리서치 레터스'(Finance Research Letters)에 지난 1월 게재됐다.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