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가덕신공항 '조기 착공' 계획안…중앙부처 "부산 엑스포 유치 총력"

곽진석 기자 kwak@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9일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지원특위 전체회의
가덕신공항 연도별 추진 계획안…계획 세부화 필요
국토부, 기재부, 외교부 등 정부부처 업무보고
"판세 긍정적, 4월 BIE 실사단 총력 대응"

6일 오후 부산시청 시민광장에서 박형준 부산시장과 안성민 시의회 의장, 박재호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특별위원장 등 참석자들이'2030부산월드엑스포 버스' 언박싱하고 있다. 김해공항과 부산역 일대를 오가는 26개 노선의 버스 100대에 2030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한 홍보 랩핑을 해 시민과 관광객 등의 이목을 집중시킬 예정이다. 연합뉴스 6일 오후 부산시청 시민광장에서 박형준 부산시장과 안성민 시의회 의장, 박재호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특별위원장 등 참석자들이'2030부산월드엑스포 버스' 언박싱하고 있다. 김해공항과 부산역 일대를 오가는 26개 노선의 버스 100대에 2030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한 홍보 랩핑을 해 시민과 관광객 등의 이목을 집중시킬 예정이다. 연합뉴스

국토교통부가 가덕신공항 건설과 관련해 ‘조기 착공 추진’을 문서에 명시하며 개략적인 연도별 추진 계획안을 내놨다. 가덕신공항 조기 착공과 함께 국정과제로 추진되는 ‘2030부산월드엑스포’와 관련해서는 오는 4월 국제박람회기구(BIE) 실사단 국내 방문 일정에 맞춰 외교부, 국토부 등 정부가 전방위적 지원을 하기로 뜻을 모았다.

9일 오전 부산시, 국토부, 외교부, 기획재정부 등 중앙부처가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지원특별위원회(이하 엑스포특위)에 제출한 업무보고 자료에 따르면, 국토부는 가덕신공항 건설 추진 향후 계획으로 △2023년 상반기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마련 △2023년 8월 기본계획수립 용역 마무리 △2023년 하반기 기본계획고시 △2024년 기본·실시설계를 거쳐 이후 '조기 착공을 추진하겠다’고 명시했다. 국토부가 조기 착공 추진 계획을 밝혔으나 정확한 착공 연도가 기재되어있지 않고 실시설계에만 2~3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면서 각 절차간 시간을 단축하고 계획안을 세부화하는 데에 힘을 써야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국토부는 부산시가 지난달 제안한 부체식 공법 제안서를 포함해 공기단축을 초점으로 건설공법에 대한 종합 검토를 진행 중이다. 건설 공법으로는 매립식, 부체식이 검토되며 공항 배치도 해상과 육·해상을 두고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국토부는 또 지난해 8월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에 착수한 뒤 대기·토양·소음 등에 대한 현장 조사를 진행 중이다. 국토부 측은 “최적의 공법과 공항 배치안을 선정해 조속한 보상 절차를 진행하는 등 과정을 거쳐 가덕신공항 조기 건설 추진에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2030부산월드엑스포와 관련해서 외교부는 부산의 판세를 긍정적으로 내다봤다. 지난해 민관합동에 의한 집중 유치교섭 결과 아시아와 중남미, 유럽, 아프리카, 태평양도서국 등에서 고른 지지를 받고 있다는 분석이다. 외교부는 모든 외교활동의 최우선순위를 ‘유치교섭’으로 설정하고 대부분의 대외접촉을 교섭계기로 활용하겠다는 방침이다. 외교부는 올해 상반기 중 2차 특사 파견을 통해 부산 엑스포 유치 홍보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부산시는 BIE 실사단이 국내 현지 실사를 거치는 4월 3일부터 7일까지를 ‘엑스포 위크’로 지정하고 시정 역량을 총결집한다는 방침이다. 이 기간동안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불꽃축제, 범국민 참여 유치기원 행사를 열어 유치열기를 집결시킬 계획이다. 시는 TV방송매체와 언론, 인플루언서 등을 총동원해 전국민에게 2030부산월드엑스포 이미지를 각인시키고 국민 개개인을 통한 홍보 효과를 이용하겠다는 입장이다.

BIE 실사단이 국내에 입국한 뒤 출국할때까지 부산시와 정부 관계자들이 '맨투맨' 대응에 나선다. 이동 동선과 겹치는 건물 벽이나 열차 내부에 2030부산월드엑스포 홍보 포스터를 붙이고 홍보 영상을 송출하는 등 부산 유치 열기를 강조한다.

국토부는 8명의 BIE 실사단이 최상의 교통 인프라를 경험할 수 있도록 부산과 서울 간 KTX 무정차 열차를 운행한다는 방침이다. 또 국토부는 외교부와 함께 실사단의 출입국 절차를 간소화하는 패스트트랙과 귀빈실 이용 등 편의를 제공한다. 국토부는 오는 5월과 6월 잇따라 열리는 국제교통포럼, APEC 교통장관회의 등 국제 다자회의를 통해 2030부산월드엑스포 유치 교섭을 적극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엑스포 유치 관련 사업 주요 사업 예산은 지난해 2516억 원에서 올해 3207억 원으로 약 27% 늘었다. 기재부 측은 “부산의 관광기반 조성을 위한 국제관광도시 육성사업, 가덕신공항 조속 건설, 교통인프라 구축 지원 등 사업 예산이 적기에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곽진석 기자 kwa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