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등 수소산업 이끌 수소전문기업 본격 육성…2030년 600개사로 확대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수소전문기업 지정문턱 낮춰…매출액 기준 하향조정
기술개발·마케팅 지원 강화…금리·대출한도 우대혜택 제공

수소충전소 규제지도(수소경제 종합정보포털). 산업부 제공 수소충전소 규제지도(수소경제 종합정보포털). 산업부 제공
산업부 제공 산업부 제공

정부가 성장 잠재력이 큰 신생 수소기업 발굴을 위해 수소전문기업 지정 기준 문턱을 낮추고 지원 예산을 확대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3일 서울스퀘어에서 수소경제정책관 주재로 ‘수소전문기업 간담회’를 열어 이같은 내용의 수소전문기업 육성 지원 방향을 공유하고 기업애로 사항 청취 및 해결방안을 함께 논의했다.

산업부는 2021년 6월 제도 도입 이후 현재까지 60개사가 지정된 수소전문기업을 2030년 600개사까지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산업부는 수소사업 매출액과 투자 비율 기준을 충족한 기업을 수소전문기업으로 지정해 기술 개발과 마케팅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산업부는 세계 1등 수소산업을 이끌 수소전문기업 육성을 위해 우선, 수소전문기업 지정 기준(수소경제법 시행령 제2조)을 올해 7월까지 개정해 벤처 등 신생기업 위주로 성장 잠재력이 큰 수소기업의 발굴을 확대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는 지금까지는 총 매출액이 20억 원이 넘어야만 수소전문기업으로 지정될 수 있었지만, 산업부는 매출액이 10억∼20억 원인 기업도 수소사업 매출액 비중이 50% 이상이면 수소전문기업으로 지정되도록 기준을 낮춘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19억 원이었던 수소전문기업 지원 예산은 올해 23억 원까지 확대된다.

산업부는 신규 시장 진출을 위한 기술 사업화와 마케팅 지원을 확대하고 금리·대출한도 우대 혜택을 제공해 현재 60개사인 수소전문기업을 2030년 600개사까지 늘린다는 목표다.

또한 수소전문기업이 성장하는데 큰 장애요소인 수소분야 규제와 관련, 수소사업 전주기에 걸친 규제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수소산업 규제지도(map)’ 서비스도 이날 오픈하고, 신규 사업을 추진하고자 할 때 검토가 필요한 관련 법령을 일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