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한일정상회담서 위안부·독도 문제 의제로 논의 안돼"

김은지 부산닷컴 기자 sksdmswl807@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1박2일간의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부부와 16일 도쿄 긴자의 한 스키야키·샤부샤부 전문점에서 만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1박2일간의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부부와 16일 도쿄 긴자의 한 스키야키·샤부샤부 전문점에서 만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진 외교부 장관은 한일 정상회담에서 "독도라든지 위안부 문제는 의제로서 논의된 바 없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18일 KBS 9시 뉴스에 출연, 지난 16일 도쿄에서 개최된 한일 정상회담에서 일본군 위안부나 독도 문제가 정상회담에서 언급됐다는 취지의 일본 언론 보도와 관련한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진행자가 '의제로 논의된 바 없다는 것은 기시다 총리가 그 부분에 대해 말을 꺼냈다는 것으로 받아들여도 되겠느냐'고 거듭 묻자 박 장관은 "정상회담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는 것은 적절하지 않을 것 같다"고 말을 아꼈다.

앞서 일본 교도통신은 회담에서 기시다 총리가 2015년 타결된 한일 위안부 합의의 착실한 이행을 요청했다고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한 바 있다.

윤석열 정부는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기본적으로 2015년 한일 합의 유효성을 인정한다는 입장이다. 다만 당시 합의에 따라 일본이 '화해·치유 재단'에 출연했던 10억엔의 잔여 금액을 어떻게 처리할지 문제가 남아 있다. 합의 시점 기준으로 생존했던 피해자 47명 중 34명, 사망 피해자 199명 중 58명에게 치유금 명목으로 44억여 원이 지급된 후 56억여 원이 남은 것으로 알려졌다.

박 장관은 이번 회담에서 강제 징용 피해자들을 위한 '일본의 성의 있는 호응 조치가 채워졌다고 보느냐'는 질문에는 "어떻게 한 번에 그게 다 채워지겠느냐"고 했다. 강제 징용 해법 발표 당시 '물컵에 물이 절반 이상 찼다'고 했던 그는 "한일 간에는 앞으로 공동의 이익이 있고 미래 발전을 위해 국익을 창출해야 하기 때문에 일본의 성의 있는 호응이 계속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박 장관은 한국이 주도해 피해자들에게 배상한 뒤 일본 피고 기업에 갖게 되는 구상권 문제와 관련해서는 "우리가 그렇게 대승적 결단을 내렸는데 판결금 지급이 이뤄지고 난 뒤 또 구상권을 행사한다고 하면 애당초 피하려 했던 강제 집행과 다를 게 뭐가 있겠느냐"라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한일정상회담 이후 공동기자회견에서 "(일본 피고 기업에 대한) 구상권 행사는 상정하고 있지 않다"고 밝힌 바 있다.


김은지 부산닷컴 기자 sksdmswl807@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