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민주당 설득하겠다"는 일본 야당 언급하며 "부끄러웠다"

김주희 부산닷컴 기자 zoohihi@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일본 야당이 한일관계 개선을 위해 한국 야당을 직접 설득하겠다고 언급한 것에 대해 "그런 얘기를 듣고 부끄러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날 국무회의에 참석한 관계자는 22일 연합뉴스 측에 "윤 대통령이 국무회의 비공개 발언에서 방일 도중 일본 제1야당인 입헌민주당 지도부를 접견한 일을 꺼내며 이같이 말했다"고 전했다.

앞서 입헌민주당의 나카가와 마사하루 헌법조사회장은 "곧 방한해서 한국 야당 의원들을 만나 미래를 위한 한일관계를 함께하자고 설득하겠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대통령실 관계자는 "일본은 여야 없이 한일관계 개선을 환영하는데, 한국 야당은 반대만 하고 있다"며 "대통령이 사실상 한국 야당이 보기 부끄럽다고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윤 대통령이 "그동안 잘 지내던 이웃집이 있는데 물길 내는 문제로 서로 담을 쌓기 시작했다고 치자"며 "담을 허물지 않으면 둘 다 손해인데, 그냥 놔둬야 하냐"고 반문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상대가 담을 허물기만 기다리기보다 내가 '이거 봐' 하면서 먼저 허물면 옆집도 그 진정성을 보고 같이 허물게 되고, 그러면 다시 좋은 관계로 돌아갈 수 있게 된다고 했다"고 덧붙였다.

이는 윤 대통령이 강제징용 배상 해법을 통해 한국이 도덕적 우위와 정당성을 가지면 일본 측의 호응 조치를 끌어낼 수 있다고 믿는 것으로 보인다.


김주희 부산닷컴 기자 zoohihi@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