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대 석당박물관 “금조충 유물 국가 귀속 대상 유물, 반환 대상 아니다”

김태권 기자 ktg660@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석당박물관, 연내 금조총 유물 80점 국가 이관 예정
양산시의회 등 반환 요구에 박물관 명예 훼손 행위
시의회, 최근 금조총 출토 유물 반환 촉구 결의문 채택


동아대 박물관이 보관 중인 양산 금조총에 발굴된 보물(금제태환이식). 양산시 제공 동아대 박물관이 보관 중인 양산 금조총에 발굴된 보물(금제태환이식). 양산시 제공

동아대 박물관이 보관 중인 양산 금조총에 발굴된 보물. 양산시 제공 동아대 박물관이 보관 중인 양산 금조총에 발굴된 보물. 양산시 제공

동아대 박물관이 보관 중인 양산 금조총에 발굴된 보물. 양산시 제공 동아대 박물관이 보관 중인 양산 금조총에 발굴된 보물. 양산시 제공

속보=윤영석 국회의원이 올해 하반기 동아대 석당박물관이 보관 중인 경남 양산의 금조총 유물 이관에 사실상 합의(부산일보 21일 자 인터넷 보도)했다고 밝힌 가운데 석당박물관도 올해 중에 금조총 유물 국가 이관 사실을 재확인했다.

동아대 석당박물관은 23일 입장문을 통해 “박물관에 보관 중인 신기리·북정리 고분군 유물은 국가귀속 대상 유물로 법과 절차에 따라 국가에 귀속할 예정”이라며 “양산시의회가 유물 반환 요구와 당위성을 주장하는 대상이 될 수 없다”고 밝혔다.

석당박물관은 또 “유물 반환 의미는 ‘강제로 뺏어오거나 빌려온 유물을 돌려받는 행위’”라며 “신기리·북정리 고분군 유물은 법과 절차에 따라 발굴한 유물로 반환 대상이 아니라 국가 귀속 이관 대상 유물”이라고 설명했다.

나아가 석당박물관은 “양산시의회를 비롯해 유물 반환 요구는 박물관이 고의로 돌려주지 않는다는 의미로 인식돼 70년 역사의 박물관 명예를 훼손하는 행위”라며 “신기리·북정리 고분군 ‘금조총’ 유물의 국가 귀속 절차는 격식과 예를 갖춰야 함에도 양산시의회의 부당한 요구는 협의 대상이 될 수 없음을 분명히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윤영석 국회의원은 “동아대 박물관이 보관 중인 금조총 유물 등 양산지역 고분군 출토품 이관을 놓고 최근 동아대 측과 협의를 계속한 결과 오는 9월 또는 10월께 금조총 유물 80점을 이관하기로 사실상 합의했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또 “금조총의 나머지 유물과 북정고분군에서 발굴한 유물들을 발굴 조사 보고서 발간 이후 이관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양산시의회도 최근 임시회에서 곽종포 의원이 대표 발의한 ‘양산 금조총 출토유물 반환 촉구 결의문’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이종희 의장 등 의원들로 구성된 방문단이 동아대 박물관을 찾아 조속한 반환을 요청할 예정이었다.

지난해에는 문화유산회복재단 경남본부 등 지역 7개 단체가 금조총 유물 환수를 위해 통합단체를 결성하면서 다른 지역 반출 유물 환수에 불을 붙였다.

석당박물관은 1990년 4월 신기리·북정리 고분군에 대한 발굴조사를 실시해 금조총 유물 33건 80점을 포함해 1250건 1353점을 발굴해 지금까지 보관 중이다.

양산시와 시의회는 2012년 12월 양산시립박물관 건립을 계기로 금조총을 포함해 신기리·북정리 고분군 유물의 반환을 요청했다.

동아대 석당박물관은 “2010년 이후 매장문화재 보호와 조사에 관한 법률에 따라 매년 국가 귀속 유물 정리작업을 순차적으로 진행해 13년간 총 6771점의 유물을 이관했다”며 “2016년 문화재청의 국가 귀속 유물 이관 5년 계획 제출 요청에 따라 신기리·북정리 고분군의 금조총 유물을 2023년 말까지 국가 귀속 계획을 제출했다”고 말했다.


김태권 기자 ktg660@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