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명계 “개딸과 절교는 불가능”… 더 깊어지는 민주당 내부 갈등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이원욱 사무실 앞 시위 논란
이재명 “비명계 공격 중단을”
김남국 “평화적 행동 못 막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 25일 서울시청 인근에서 열린 ‘강제동원 해법 및 한·일 정상회담을 규탄하는 4차 범국민대회’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 25일 서울시청 인근에서 열린 ‘강제동원 해법 및 한·일 정상회담을 규탄하는 4차 범국민대회’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내부 갈등이 강성 지지층인 ‘개혁의딸’(개딸) 논란으로 확대됐다. 일부 강성 지지층이 비명(비이재명)계 의원을 대상으로 실력 행사에 나서면서 당 내부 갈등은 더 깊어졌다. 이재명 대표가 직접 자제를 요청했지만 친명계에선 “개딸과 절교는 불가능하다”는 말이 나왔다. 개딸 공방전이 심화되면서 인적 쇄신을 통해 당내 갈등을 수습하려던 이 대표 전략에도 차질이 빚어지는 모습이다.

이 대표는 지난 25일 페이스북을 통해 비명계 의원을 향한 강성 지지층의 시위를 멈춰달라고 요청했다. 이 대표는 “이원욱 의원 지역사무실 앞에서 집회가 있었다”면서 “(이 의원이) 살고 있는 아파트 단지 입구에서 1인 피켓 시위도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원이라면, 이재명의 지지자라면 즉시 중단하고, 그 힘으로 역사 부정 반민생 세력과 싸워 달라”고 요구했다.

앞서, 이 의원 사무실 주변에서 ‘내부 적을 심판하자’ 등 내용을 담은 피켓을 든 사람이 1인 시위에 나서 논란이 됐다. 비명계인 이 의원은 원내대표 경선 출마가 유력하다. 이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집회를 공지했던 앱카드에 게시된 사진이 악한 이미지로 조작됐다”면서 “이제 개딸에 분노조차 아깝다”고 비판했다.

당 내에서 강성 지지층의 공격적 의사표현을 둘러싼 갈등이 깊어지고 있지만, 친명계에선 ‘개딸 감싸기’ 발언이 나왔다. 친명계 핵심인 김남국 의원은 지난 24일 KBS 라디오 ‘주진우 라이브’ 인터뷰에서 강성 지지층 행동에 “논리적이고 정당하고 평화적이라면 막을 방법 없다”고 말했다. 개딸과 ‘헤어질 결심’이 필요하다는 일각의 주장에 “개딸이란 사람이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지칭하는지 특정하기 어렵다”면서 “결별이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처럼 개딸 문제를 놓고 친명과 비명이 충돌하면서 이 대표의 당 화합 전략에도 적신호가 켜졌다. 이 대표는 지명직 최고위원과 대변인단 등 대규모 인적 쇄신을 예고하며 비명계 끌어안기에 나섰지만 개딸 문제가 이런 전략에 걸림돌이 되는 모습이다. 인적 쇄신에서도 공천 실무를 담당하는 사무총장의 유임 가능성이 높아 내부 갈등이 해소될지는 미지수다. 또 김남국 의원 등 친명계 핵심이 비명계 혁신 요구에 ‘정치적 공격’이라는 태도를 보여 당 내 갈등이 다시 깊어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