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꽃다운 나이에 산화한 장병들 생각…어떻게 평정 유지하겠나”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제8회 서해수호의 날 행사 ‘서해 영웅’ 55명 이름 부르기전 울먹여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4일 대전 유성구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제8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서 서해수호 55용사 이름을 부르기 전에 울먹이고 있다. 연합뉴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4일 대전 유성구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제8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서 서해수호 55용사 이름을 부르기 전에 울먹이고 있다. 연합뉴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4일 열린 제8회 서해수호의 날 행사에서 ‘서해 영웅’ 55명의 이름을 부르기 직전 울먹인 것과 관련, "꽃다운 나이에 산화한 장병들을 생각하면 어떻게 평정을 유지하겠나"라고 말한 것으로 26일 전해졌다.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전했다.

이 대변인은 "윤 대통령이 서해 영웅 묘역을 찾은 게 두 번째였는데 출생일과 사망일을 보고 마음속으로 엄청나게 울었다고 했다. 병사들이 19~20살 초순이라며 안타까움도 표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윤 대통령은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서해수호 용사 55명'의 이름을 일일이 불렀다.

이른바 '롤콜'(Roll Call·이름 부르기) 방식의 추모다. 현직 대통령이 기념식에서 55명 용사를 일일이 호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연단에 오른 윤 대통령은 "누군가를 잊지 못해 부르는 것은 영원히 기억하겠다는 다짐"이라고 말한 뒤 고(故) 윤영하 소령을 시작으로 한상국 상사, 조천형 상사, 황도현 중사, 서후원 중사 등 55명의 이름을 5분여간 차례로 불렀다.

제2연평해전, 천안함 피격, 연평도 포격전 등 전사자들의 이름이었다.

윤 대통령은 호명 시작 전 26초간 울먹거리며 말을 잇지 못하기도 했다. 손으로 코와 입을 가리며 한동안 고개를 숙였다.

호명 도중 유가족이 눈물을 훔치는 모습도 생중계 화면에 잡혔다.

윤 대통령은 "서해를 지키는 임무와 사명을 완수한 용사들. 대한민국은 55분의 용사를 영원히 기억하겠습니다"며 호명을 끝냈다.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