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학교비정규직도 31일 총파업… 빵·음료 대체식 제공

나웅기 기자 wonggy@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임금체계 개편 및 임금 인상 요구
폐암 검진 의무화 등 안전대책 촉구도

부산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학비노조)가 27일 오전 부산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31일 총파업 돌입 예고를 알렸다. 부산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제공 부산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학비노조)가 27일 오전 부산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31일 총파업 돌입 예고를 알렸다. 부산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제공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가 불합리한 임금체계 개편과 학교 급식실 안전대책 등을 요구하며 오는 31일 총파업에 나설 예정이다. 부산 지역 일부 학교에서의 급식·돌봄 공백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부산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학비노조)는 31일 오전 9시 30분께 부산시교육청 앞에서 총파업대회 선포식을 연다고 30일 밝혔다. 지난해 11월 25일 총파업 이후 4개월 만이다.

이번 파업에서 노조 측의 핵심 요구사항은 노동시장 이중구조 개선을 위한 임금체계 개편과 임금 인상 등이다. 노조 측은 학교 비정규직의 유형·직종별 기본급 체계가 다른 점, 연차가 쌓일수록 정규직과 임금 격차가 더 벌어지는 점 등을 문제로 지적했다. 복리후생 수당의 기준도 정규직과 동일하게 적용할 것을 요구한다.

노조는 급식실 노동 안전 종합 대책 마련도 촉구하고 있다. 교육부가 마련한 ‘학교 급식실 조리환경 개선방안’은 급식 노동자들의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에 부족하다고 평가했다. 학비노조는 적정인력 충원 등과 함께 폐암이 의심되거나 진단받은 노동자에 대한 사후관리와 지원대책, 환기시설 개선과 폐암 건강검진 의무화 등을 요구한다. 실제로 지난 14일 교육부가 공개한 ‘전국 14개 시·도교육청 급식종사자 건강검진 결과’에 따르면 검진 대상자 가운데 31명이 폐암 판정을 받았다. 이중 6명이 부산시교육청 소속으로 부산 급식노동자의 건강 상태는 전국적으로도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드러났다.

학비노조가 총파업에 돌입하면 급식과 돌봄교실 등 학교 비정규직이 주로 담당하는 부문의 운영 차질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부산교육청에 따르면 30일 오후 2시 30분 기준 부산에서 파업에 참여하는 인원은 803명으로, 부산 교육공무직 인원의 7.0% 수준이다. 이들은 부산 192개 학교(27.6%)에 소속돼 있다. 부산 123개 학교(18.3%)가 파업으로 급식이 중단될 것으로 보인다.

부산교육청은 이번 총파업을 대비해 급식 대신 빵이나 대체식 등을 나눠주는 등 파업으로 인한 학생들의 피해를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부산학비연대를 포함한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정규직과의 임금 차별 해소, 임금 체계 개편 등을 요구하면서 교육부 및 17개 시·도교육청과 지난해 9월부터 임금교섭을 진행했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학비노조는 유형·직종 간 괴리감을 완화하고, 임금체계 개편과 기준 마련을 위해 노사협의체를 구성하자는 내용의 수정안을 제시하고 있다. 임금 인상과 복리후생 수당을 정규직과 차등 없이 지급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나웅기 기자 wonggy@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