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동대 교수학습혁신센터, ‘효과적인 학습 관리법’ 기초학습교육 진행
대동대학교 교수학습혁신센터(센터장 김윤경)는 지난 5월 3일(수) 전문대학혁신사업의 일환으로 변화하는 학습환경 적응과 학습 불안 관리를 위해 C-Basic 기초학습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번 특강은 “효과적인 학습 관리법”이라는 주제로 성인학습자를 비롯해 평소 학습에 고민을 가즌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학습에 대한 불안감 해소와 나만의 학습법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중간고사 이후 학습목표 미성취에 대한 아쉬움과 좌절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하며, 이를 극복할 수 있도록 시간관리, 목표의 구체화 등 학습자들이 실제 적용할 수 있는 학습전략 등을 안내하였다.
특강에 참여한 학생들은 ‘중간고사때 목표했던 학습의 플랜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아 아쉬웠는데 이번 강의를 통해 목표와 시간 설정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을 알게되어 좋았다’며, ‘기말고사 때는 강의 내용을 바탕으로 실천해보겠다’는 의견을 제시하며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특히 ‘강사자의 열정적인 설명과 발표를 통해 서로 소통하며 강의를 진행하는 게 좋았다는’ 후기를 남겨 특강을 통해 학습자들의 기초학습능력을 기르는 계기가 되었음을 밝혔다.
한편 대동대학교 교수학습혁신센터는 이번 기초학습 특강을 시작으로 △ 전공맞춤형 신기술 특강 △ 디지털역량 향상 특강 △ Real Learning Tips 공모전 △ 학습노트 경진대회 △ DC튜터링 프로그램 등을 계획하고 있다.
김형일 부산닷컴 기자 ksolo@bus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