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연구원 "인구위기에 부울경 공동 대응해야"

서유리 기자 yool@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18일 ‘인구위기에 대한 부울경 지역 공동의 대응’ 보고서 발표
생활인구 중심으로 정책 변화 필요…공동연구·교류사업 제안

전남 광주 북구의 한 병원 신생아실에서 한 신생아가 간호사 품에 안겨 돌봄을 받고 있다. (기사와 무관합니다.) 연합뉴스 전남 광주 북구의 한 병원 신생아실에서 한 신생아가 간호사 품에 안겨 돌봄을 받고 있다. (기사와 무관합니다.) 연합뉴스

부산·울산·경남이 인구위기 극복을 위해 공동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부울경 특별연합은 무산됐지만, 인구 문제에는 함께 머리를 맞대고 해답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18일 부산연구원은 ‘인구위기에 대한 부울경 지역 공동의 대응’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부울경의 인구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생활인구’ 중심 정책으로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생활인구는 기존의 주민등록인구를 비롯해 통근·통학 등으로 인해 특정 지역에 머무르는 체류인구, 출입국 관리법에 따라 외국인 등록을 한 외국인 인구를 포함한 개념이다. 부울경의 주민등록상 인구는 줄어드는 추세이나, 체류인구는 제주도와 수도권 다음으로 높은 수준이다.

연구원은 체류인구 활성화를 위해서는 이들을 유인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기반시설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휴양지에서 여행을 즐기면서 업무도 할 수 있는 근무 형태인 ‘워케이션(일·휴가의 합성어)’ 프로그램이 사례로 소개됐다.

한발 더 나아가 인구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새로운 메가시티 전략이 필요하다는 제안도 나왔다. ‘부울경 특별연합’은 지난해 중단됐으나, 수도권 인구 쏠림 현상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세 시·도가 뜻을 모아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부산·울산·경남은 하나의 경제공동체인 만큼, 인구 유입 경쟁을 지양해야 한다는 점도 짚었다.

연구원은 부울경 지역 연구기관 간 인구정책 공동연구를 제안했다. 나아가 시·도간 상생 교류사업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부산과 울산, 경남이 가지고 있는 매력요인과 결핍요인을 상호보완해 교류를 활성화하는 방식이다.

연구책임을 맡은 김세현 연구위원은 “부울경 특별연합 설치 노력이 실패 위기에 처했다고 해서 인구 문제에 대한 지역간 연합이 불필요한 것은 아니다”라며 “부울경 연구기관 간 인구위기에 공동 대응할 수 있는 정책을 연구하고, 기반 조성을 위한 부울경 상생교류사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서유리 기자 yool@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