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손 선발에 1승 8패… 롯데, 좌투수 울렁증 극복하라!

김한수 기자 hangang@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4일 NC와 경기 1-3으로 져
좌완 선발 최성영에 단 1득점
왼손 투수 상대 타율 0.219
올 시즌 10개 구단 중 최저
김광현 등 좌완 에이스 즐비
대처법 찾아야 상위권 유지

올 시즌 롯데 자이언츠 타자들이 왼손 투수에 유독 약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23일 부산 사직야구장에서 열린 NC 다이노스와의 홈경기에서 5회말 전준우가 상대 좌완 선발 최성영을 공략해 3루타를 때려내는 장면. 롯데 자이언츠 제공 올 시즌 롯데 자이언츠 타자들이 왼손 투수에 유독 약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23일 부산 사직야구장에서 열린 NC 다이노스와의 홈경기에서 5회말 전준우가 상대 좌완 선발 최성영을 공략해 3루타를 때려내는 장면. 롯데 자이언츠 제공

‘9경기 1승 8패.’ 거인군단 롯데의 성적으로는 도저히 믿기지 않지만 틀림없는 사실이다.

롯데 자이언츠 방망이가 좌완 투수의 공에 맥없이 돌아가고 있다. 롯데는 상대 팀 선발이 좌완 투수인 경기에서 1할대 승률에 머물고 있다. 1위 경쟁 구도를 이어 가고 있는 롯데가 지속적으로 상위권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좌완 대처법’ 마련이 절실한 상황이다.

롯데는 지난 24일 부산 사직야구장에서 열린 NC 다이노스와의 홈경기에서 1-3으로 힘 없이 패하고 말았다. 올 시즌 NC 상대 5연승 도전이 아쉽게 무산됐다. 롯데는 NC 선발 좌완 최성영에게 5이닝 동안 1점을 뽑아내는 데 그쳤고, 이어 등판한 계투조 5명을 상대로는 단 1점도 얻지 못하며 경기를 내주고 말았다.

이날 롯데는 올 시즌 첫 선발 등판한 최성영을 상대로 득점 기회를 살리지 못하며 경기 주도권을 확보하지 못했다. 최성영은 NC 에이스 구창모에게 휴식 기회를 부여하기 위해 대신 출전한 선발 투수였다.

롯데로서는 1회 2사 만루 기회에서 1점도 얻지 못한 것이 뼈아팠다. NC 최성영은 5이닝 동안 롯데 타선을 상대로 단 1점만을 허용한 뒤 마운드를 내려갔다.

이날 롯데 래리 서튼 감독은 좌완 최성영의 선발 출전에 대비해 선발 9명의 타자 중 7명을 우타자로 내세우며 나름의 대비를 했다. 지난 22일 롯데에 입단한 스위치 타자 국해성까지 선발 투입하며 ‘좌투수 징크스’를 극복하기 위해 애썼다. 경기 초반부터 타자들의 대응이 기대처럼 이뤄지지 않자 클러치 능력이 좋은 노진혁까지 조기에 투입했지만 별 소용이 없었다.

롯데는 올 시즌 유독 상대 팀 좌투수 앞에서 작아지고 있다. 24일까지 치른 38경기에서 좌완 선발 투수가 출전한 9경기에서 1승 8패를 기록하고 있다. 유일한 1승도 NC 좌완 구창모에게 6이닝 무실점으로 막힌 뒤 연장 10회에 역전승한 경기였다.

NC상대로만 약한 게 아니다. 롯데는 주요 팀의 좌완 에이스에게 힘을 쓰지 못하고 있다. 앞서 지난 20일 열린 SSG 랜더스전에선 좌완 김광현에게 6이닝 동안 9개의 삼진을 당하는 동안 고작 1개의 안타를 쳐냈다. 다음 날 열린 경기에서도 롯데 타자들은 SSG 좌완 맥카티에 막혀 2점을 얻어 내는 데 그쳤다.

롯데 타자들의 좌투수 상대 부진은 타율에서도 나타난다. 롯데는 올 시즌 좌투수 상대 타율 역시 0.219로 10개 구단 중 가장 낮다. 좌완 선발 투수 상대 타율은 0.186로 2할이 되지 않는다. 반면 우완 투수 상대 타율은 0.272로 10개 구단 중 2위다.

시즌 초반 SSG·LG와 3강 체제를 구축하며 상위권을 달리는 롯데지만, 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좌완 투수 대응책을 찾아야만 한다. SSG는 김광현과 외국인 투수 맥카티, 엘리아스가 모두 좌완 투수다. LG 역시 김윤식이 버티고 있다. KIA 타이거즈는 양현종·이의리와 함께 신인 선수 윤영철까지 5명 중 3명이 좌완 투수다.

롯데 서튼 감독은 이를 보강하기 위해 지난 시즌 1군 타격코치로 활약한 뒤 퓨처스리그 타격코치로 자리를 옮긴 라이언 롱 코치를 지난 23일 1군으로 호출했다. 롱 코치의 사직 복귀가 ‘좌완 울렁증’에서 벗어날 길을 찾는 계기가 될지 지켜볼 일이다.



김한수 기자 hangang@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