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평양도서국 정상 만난 윤 대통령, 부산 이니셔티브로 엑스포 세일즈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개별 회담·정상회의 등 통해 지지 요청
도서국 정상 30일 부산 북항 방문 예정

윤석열 대통령이 한국-태평양 도서국(태도국) 정상회의를 통해 2030세계박람회(월드엑스포) 부산 유치를 위한 물밑 작업에 나선다.

윤 대통령은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태평양 도서국 5개국 정상과 개별 정상회담을 가졌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부터 타네티 마아마우 키리바시 대통령, 시아오시 소발레니 통가 총리, 카우세아 나타노 투발루 총리, 이스마엘 칼사카우 바누아투 총리, 제임스 마라페 파푸아뉴기니 총리와 잇따라 회담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29∼30일 ‘공동번영을 향한 항해:푸른 태평양 협력 강화’를 주제로 한국-태평양 도서국 정상회의를 개최한다. 이번 정상회의에는 태평양도서국포럼(PIF) 18개 회원국 정상이 초청받았다. 한국과 태평양도서국 간 정상회의가 열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대통령실은 이번 정상회의를 계기로 부산 엑스포 세일즈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태도국들은 인구나 국토는 작지만 국제기구 선거에서 각자 한 표씩을 행사하기 때문에 발언권도 상당하다. 특히 태도국 가운데 11개국이 엑스포 개최지 투표권을 갖는 국제박람회기구(BIE) 회원국이다.

대통령실은 이번 정상회의가 부산 엑스포 홍보를 위한 무대가 아니어서 드러내놓고 유치교섭 활동을 하지는 못하지만, 윤 대통령이 개별 정상회담과 비공식 접촉 등을 통해 우호적인 여론을 형성할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윤 대통령이 태도국을 직접 방문하는 것이 불편한 교통과 지리적 이유로 한계가 있는데, 각국 정상이 한곳에 모이는 정상회의를 계기로 효율적인 유치전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통령실은 지역 정세와 국제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정상회의 세션에서 부산 엑스포 관련 협력 주제도 다뤄질 것으로 내다봤다.

태도국 정상들은 오는 30일 부산 엑스포 개최 예정지인 부산 북항 일대를 둘러보는 별도 일정도 가질 예정이라고 알려졌다. 한국을 찾는 태도국 정상 가운데 상당수가 우리 측 인사와 만난 적이 있다는 점도 엑스포 유치에 우호적인 조건으로 작용하고 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번에 방한한 태도국의 절반은 여러 차례 만남을 통해 이미 친분을 가지고 있는 정상”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실과 엑스포유치위원회는 기후변화와 경제 분야에서 한국과 태도국이 협력할 수 있는 범위가 넓은 점을 연결고리로 활용해 엑스포 유치의 당위성을 알려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우리 정부가 여러 차례 BIE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알려온 ‘부산 이니셔티브’(Busan Initiative)가 태도국에 직접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부산 이니셔티브’는 한국의 독특한 성장 경험을 회원국들과 공유하고 미래세대 인력 양성 등 각국이 처한 다양한 문제를 풀어나갈 사업을 제시하고 추진해 나가는 국제협력 프로젝트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태도국은 기후변화로 해수면 상승이나 재난, 식수 확보 등에 취약한 나라”라며 “우리가 가진 해양과학기술로 협력할 수 있는 분야를 찾으면 관계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부산 이니셔티브’의 적극적인 활용을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이번 정상회의를 한국이 지난해 발표한 ‘인도·태평양 전략’의 지역별 이행을 본격화하는 전환점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풍부한 어족자원과 미래 에너지 자원을 보유한 데다 최근에는 미·중 경쟁 구도 속에서 태도국들의 전략적 중요성이 한층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배경 속에서 한국이 태도국과 협력을 강화하는 것은 인도·태평양 지역 내에서 외교 공간을 넓히고 높아진 국력에 걸맞은 역할을 수행한다는 의미가 있다.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