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웅동배후단지 지반침하’ 화해판정으로 마무리…BPA, ‘보수공사비 60% 분담’ 합의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BPA, 21개 입주업체와 ‘지반침하 보수공사 합의서’ 체결
보수공사, 입주업체 책임하에 3년에 걸쳐 진행 예정

부산항만공사(BPA)는 지난 1일 대한상사중재원 부산지부에서 부산항 웅동배후단지 입주업체 21개 사와 ‘지반침하 보수공사를 위한 합의서’를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지난 2018년 7월 24일 경남 창원시 진해구 부산항 신항 웅동배후물류단지에서 부산대 임종철 교수와 부산항만공사, 업체 관계자들이 신항 일대 침하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 부산일보DB 부산항만공사(BPA)는 지난 1일 대한상사중재원 부산지부에서 부산항 웅동배후단지 입주업체 21개 사와 ‘지반침하 보수공사를 위한 합의서’를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지난 2018년 7월 24일 경남 창원시 진해구 부산항 신항 웅동배후물류단지에서 부산대 임종철 교수와 부산항만공사, 업체 관계자들이 신항 일대 침하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 부산일보DB

부산항만공사(BPA)는 지난 1일 대한상사중재원 부산지부에서 부산항 웅동배후단지 입주업체 21개 사와 ‘지반침하 보수공사를 위한 합의서’를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부산항 신항 웅동 배후단지 입주업체들은 BPA에 지반침하로 인한 건축물 피해 보수공사 비용 분담을 요구하며 2021년 10월 보수공사비 분담 비율과 공사 시행방안 등에 대한 중재를 신청했다. 지금까지 7차례 심리를 진행했고, 지난 1일 제7차 심리에서 화해 판정으로 마무리됐다.

BPA는 공공기관으로서 공익적 책무를 이행하기 위해 배후단지 입주업체들과 적극적으로 실무협의에 임해 향후 발생할 보수공사비의 60%를 분담하기로 합의했다.

보수공사는 향후 지속해 건축물을 사용할 입주업체의 책임하에 시행될 예정이다. 입주기업의 경영 여건과 BPA 예산 등을 고려해 3년에 걸쳐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입주업체들이 중재신청 이전에 자체적으로 시행한 보수공사 비용도 BPA와 입주업체들이 공동으로 외부자문을 통해 적정성을 확인한 이후 분담비율에 따라 분담할 계획이다.

BPA 관계자는 “부산항만공사와 입주업체들은 총 8차례의 실무협의를 진행하며 상호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양보한 결과 합의에 도달할 수 있었다”며 “향후 이른 시일 내 업체별 시급성·영업 상황 등을 고려한 착공 시기를 정해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