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석현, 연장 결승골…한국, U-20 월드컵 2회 연속 4강 ‘쾌거’

정광용 기자 kyjeong@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나이지리아와 8강전 1-0 승
후반까지 득점 없이 비긴 뒤
연장 5분 최석현 헤더 골 터져
9일 이탈리아 상대 준결승전



한국 대표팀의 최석현이 5일(한국시간) 아르헨티나 산티아고 델 에스테로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U-20 월드컵 8강전 나이지리아와의 경기에서 연장 전반 헤더 결승골을 터뜨린 뒤 환호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 대표팀의 최석현이 5일(한국시간) 아르헨티나 산티아고 델 에스테로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U-20 월드컵 8강전 나이지리아와의 경기에서 연장 전반 헤더 결승골을 터뜨린 뒤 환호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은중호가 ‘플라잉 이글스’ 나이지리아를 격파하고 국제축구연맹(FIFA) 20세 이하(U-20) 월드컵 4강에 올랐다. 지난 2019년 폴란드 대회에 이어 두 대회 연속 4강에 진출한 쾌거다.

김은중 감독이 이끄는 한국 U-20 축구 대표팀은 5일(한국시간) 아르헨티나의 산티아고 델 에스테로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U-20 월드컵 8강전에서 연장 전반 최석현(단국대)의 결승골에 힘입어 나이지리아를 1-0으로 꺾었다.

이로써 한국은 2019년 폴란드 대회에 이어 아시아 국가 최초로 2회 연속 4강에 오르는 새 역사를 썼다. U-20 월드컵에서 한국이 4강에 오른 건 1983년, 2019년 대회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아시아 국가 중에선 가장 많은 4강 진출이다.

이날 전반 주도권은 나이지리아가 잡았다. 김은중호는 선수비 후역습으로 나이지리아에 맞섰다. 전반 29분 나이지리아 빅터 엘레투의 돌파에 이은 중거리슛을 골키퍼 김준홍이 쳐냈다. 이어진 코너킥 상황에서 살림 라왈의 헤더 슛은 골대를 살짝 빗나갔다.

한국은 전반 추가시간 페널티지역에서 배서준의 슈팅이 수비수 맞고 나갔고, 이어진 이승원의 슈팅도 골대 위로 넘어갔다.


한국 대표팀 선수와 코치진이 5일(한국시간) 아르헨티나 산티아고 델 에스테로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U-20 월드컵 8강전 나이지리아의 경기에서 최석현이 연장 전반 헤더골을 넣자 서로 부둥켜안으며 기뻐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 대표팀 선수와 코치진이 5일(한국시간) 아르헨티나 산티아고 델 에스테로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U-20 월드컵 8강전 나이지리아의 경기에서 최석현이 연장 전반 헤더골을 넣자 서로 부둥켜안으며 기뻐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은중 감독은 후반 시작과 함께 강성진(FC서울)을 빼고 배준호(대전하나시티즌)를 투입해 공격에 변화를 모색했다. 하지만 이렇다 할 기회를 잡지 못했다. 후반 14분 이영준(김천 상무)의 슈팅이 골대를 살짝 벗어난 게 위협적이었다. 후반 추가시간 배준호가 페널티지역 안에서 상대 수비수에 밀려 넘어졌지만, 페널티킥이 선언되지 않아 아쉬웠다.

나이지리아 역시 계속해서 한국 골문을 노렸지만, 촘촘한 수비망을 뚫지 못했다. 결국 전·후반 90분 득점 없이 끝난 경기는 연장전으로 넘어갔다.

연장 전반 5분 한국의 결정적인 한 방이 터졌다. 코너킥 기회에서 이승원(강원FC)이 올린 킥을 최석현이 앞쪽에서 머리로 방향을 바꿔 골문 구석에 찔러 넣었다. 이날 한국의 유일한 유효슈팅이 골로 연결된 것이다.

1-0으로 앞선 한국은 연장 후반까지 나이지리아의 공세를 막아냈고, 결국 1골 차 승리로 4강행 열차에 올랐다. 한국은 9일 오전 6시 아르헨티나 라플라타에서 이탈리아 준결승을 치른다.


정광용 기자 kyjeong@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