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동대, 실천형 Humanity-focused 교양 교과목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개최
대동대학교 교육혁신원은 지난 5월 2023년 전문대학 혁신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실천형 Humanity-focused 교양 교과목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하였고 이번 6월 7일, 시상식을 진행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우리 대학의 교양교육 영역인 ▲자기 이해▲사회탐구 ▲글로벌 실천에 기반하여 인성교육을 함양하는 데 필요한 지식 및 실생활에 실천할 수 있는 교양교과목을 제안함으로써, 재학생들의 교양교육에 대한 인식 제고와 교육과정과 관련한 자기 주도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개최하였다.
지난 5월 2일~5월 12일까지 접수된 총 14개의 제안서는 체계성, 창의성, 대학의 인재상 및 교양교육 목표와의 완성도, 교과목 적합성을 고려하여 심사한 결과 금상 1팀, 은상 2팀, 동상 3팀을 선정하였고, 소정의 상금과 상장을 수여하였다.
본 공모전을 통해 학생들이 교육과정 개발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대학 교육과정에 대한 주인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으며 선정된 교과목 제안서는 우리 대학 교양교육 과정 개발 및 운영에 반영할 계획이다.
앞으로 대동대 교육혁신원은 급변화하는 교육 환경에 따라 학생 요구에 맞는 교양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적극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김형일 부산닷컴 기자 ksolo@bus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