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 톡톡] 2026학년도 대입 일정과 시기별 준비사항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이주현 동래여고 교사

2025학년도 정시모집이 마무리되는 시기다. 이제 곧 수험생이 되는 예비 고3 학생들은 올해 2026학년도 대입 일정에 맞춰 시기별 준비 사항을 점검해야 한다. 3학년은 내신 성적을 마무리 짓는 동시에 본격적인 수능 대비를 시작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다. 수시모집에서는 3학년 1학기까지의 내신 성적이 반영되며, 정시모집에서도 3학년 2학기까지의 내신 성적을 반영하는 대학도 일부 있기 때문에 각 과목별 과정중심평가와 지필평가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수시모집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는 대학이나 전형이 있고, 정시모집 수능위주전형에서는 수능 성적이 절대적인 기준이 된다. 예비 고3 학생들은 이전에 학습한 개념을 바탕으로 문제풀이를 통해 실전 감각을 높이는 연습을 병행해야 한다.

각 평가 일정을 미리 파악하고 연간 학습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올해는 △3월 26일 학력평가 △4월 하순 1학기 중간고사 △5월 8일 학력평가 △6월 3일 모의평가 △6월 하순 1학기 기말고사를 치른다. 이어 △7월 10일 학력평가 △9월 3일(수) 모의평가 △9월 하순 2학기 고사 △10월 14일 학력평가가 예정돼 있다. 올해 수능은 11월 13일에 치러진다.

6월·9월 모평은 일부 졸업생이 응시하는 만큼 실제 수능에서 본인의 상대적 위치를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다. 예비 수험생들은 학력평가와 모의평가를 치른 뒤에는 반드시 오답 분석을 통해 보완학습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2026학년도 대학입학전형 시행계획이 지난해 발표됐지만, 올해와 마찬가지로 의대 증원이나 전공자율선택제 등의 이슈로 시행 계획이 변경될 수 있다. 수험생들은 오는 5월 하순에 발표되는 대학별 수시모집요강과 오는 8월 하순으로 예정된 정시모집요강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 예비 고3 학생들은 전형 방법과 모집 인원, 수능 최저학력기준 등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2026학년도 수시모집 원서접수는 오는 9월 8일부터 12일까지 기간 중 3일 이상 진행된다. 정시모집 원서접수는 오는 12월 29일부터 31일까지 3일간 진행된다. 수험생들은 원서를 내기 전에 자신이 지원하려는 대학의 면접, 논술 등 대학별 고사 일정도 확인하고, 제출 서류 유무를 점검하는 것도 필수적이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