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AI KOREA 행사 '온실가스 감축 실천 캠페인' 진행

김진성 부산닷컴 기자 jskim@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광역시 주최, 벡스코·부산정보산업진흥원 공동 주관
7,800여 그루의 나무를 심은 것과 같은 감축량

9월 28일부터 3일간 부산광역시 주최, 벡스코와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이 공동주관하여 개최된 2022 AI KOREA는 행사 참관객과 함께 온실가스 감축 실천을 위한 캠페인을 진행하였다. 행사장을 찾은 국내외 AI 기업 및 관계자, 학생 등 총 8천여 명의 참관객 중 1,500여명이 캠페인에 동참하여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이번 캠페인은 탄소배출권 전문기업인 에코아이, 탄소금융 전문기업인 지구인, 엔버스와 AI KOREA 사무국이 함께 운영하였다. 탄소절감 미션인 대중교통, 전기차 등 친환경 이동수단 이용, 에코백 및 텀블러 등 다회용품 사용, 분리수거 실천 등을 사전에 제시하고 미션을 수행한 참관객들을 대상으로 NFT(대체불가토큰)를 발급하였다. 참관객들은 발급받은 NFT를 기부하며 탄소중립 행사에 적극 동참하였다.

AI KOREA 행사기간 중 발생한 탄소배출량 총 63톤 중 캠페인 참가자들의 자발적인 NFT기부를 통해 11톤의 탄소가 감축되었고, 잔여배출량 52톤은 캠페인 운영사인 에코아이가 UN(United Nations, 국제연합)으로부터 인증 받은 탄소배출권을 기부함으로써 참관객과 함께하는 탄소중립 행사에 힘을 보탰다. 에코아이가 기부한 탄소배출권의 양은 약 6,500그루의 나무를, 행사 전체 기간 상쇄된 감축량은 7,800여 그루의 나무를 심은 것과 같은 효과를 갖는다.

이번 행사는 NFT와 상쇄배출권을 통해 탄소중립 행사로 개최된 국내 첫 번째 사례로 시민들에게 탄소중립에 대한 인식과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의미를 더했다.

2023년 AI KOREA는 9월 6일(수)부터 8일(금)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전시회 참가 및 참관 관련 세부내용은 홈페이지(aibusan.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진성 부산닷컴 기자 jskim@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