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 “주민참여예산 편성 위한 사업 제안해주세요”

김하나 부산닷컴 기자 hana@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강서구는 3월부터 6월까지 2024년 예산 편성을 위한 주민제안 사업을 신청 받는다.

신청은 구민과 지역 내 기관 또는 사업체 근로자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신청방법은 부산 강서구 홈페이지→참여광장→주민참여예산방(예산편성에 바란다)에 제안 내용을 등록하면 된다.

또는 구청 기획감사실을 방문하거나 우편, 팩스 또는 동 행정복지센터 접수로도 신청할 수 있다.

대상사업은 △주민 복리증진 사업 △생활주변 불편해소 사업 △지역사회 소통을 위한 공동체 활성화사업 등이다.

접수된 사업은 주민의견과 사업의 타당성 등을 검토한 뒤 주민생활 밀접도에 따라 사업의 우선순위를 선정, 2024년도 본예산에 반영한다. 예산편성 결과는 12월 구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강서구는 지난해 신청된 28건의 주민제안 사업 가운데 영강 샛길 힐링산책길 조성, 창의적 아이를 위한 공원 내 모래놀이터 조성 등 모두 12건을 선정, 9억 2600만 원의 예산을 반영했다.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재정운영의 효율성 제고 및 참여민주주의를 강화를 위해 예산편성과정에 주민이 참여할 수 있는 절차를 마련해 운영하는 제도이다.

강서구 관계자는 “주민참여예산제는 구민이 직접 예산편성을 위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제도”라면서 “많은 구민들의 생활주변의 불편함을 잘 살펴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하나 부산닷컴 기자 hana@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