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호자 심부름 보낸 뒤 지적장애인 성폭행 ‘징역 6년’

안준영 기자 jyoung@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가게 사장, 청소일하던 여성의 딸 상대로 범행
피해자 IQ 30대 지적장애…모친도 지능지수 낮아
재판부 “지적장애 이용해 성폭행 행위, 엄벌 불가피”

이미지 투데이 이미지 투데이

지능이 4~5세에 불과한 중증 지적장애 여성을 성폭행한 남성이 징역형을 선고 받았다.

부산지법 형사6부(부장판사 김태업)는 27일 성폭력 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위반(장애인준강간) 혐의로 기소된 A 씨에게 징역 6년을 선고했다. 40시간의 성폭력 치료 프로그램 이수도 명령했다.

부산의 한 전통시장에서 가게를 운영하던 A 씨는 지난해 4월 부산의 한 DVD방에서 피해 여성 B(30) 씨를 성폭행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지난해 6월에는 B 씨의 집에서 또다시 성폭행을 저질렀고, 그 뒤 추가로 성폭행을 저지르려다 피해자의 반항으로 미수에 그친 혐의도 받는다.

B 씨는 2020년 지적장애 2급을 진단받은 장애인으로, 지능지수(IQ)가 30대에 불과해 4~5세 정도의 지능과 사회성을 지녔다. A 씨는 시장에서 청소 관련 업무를 맡고 있는 B 씨의 모친인 C 씨를 통해 B 씨를 알게 됐다. 재판부는 C 씨 역시 전체적으로 사회지능지수가 떨어지는 것으로 판단했다.

A 씨는 DVD방에 모녀와 함께 간 뒤, C 씨에게 돈을 건네며 심부름을 시켰다. C 씨가 DVD방 밖을 나가자 A 씨는 B 씨를 성폭행했다. B 씨의 주거지에서 성폭행을 할 때도 C 씨에게 심부름을 시켰고, C 씨가 자리를 비우자 곧장 범행을 저질렀다.

재판부는 “A 씨는 오랫동안 시장에서 일하던 C 씨가 자신의 딸을 데리고 다니는 것을 눈여겨 봤다. 피해자가 지적장애인이라는 사실을 충분히 인식하고 이를 이용해 범행을 저질렀다”고 밝혔다. 이어 “피해자는 원하지 않는 임신까지 하면서 표현하기 힘든 육체적, 정신적 고통을 입었을 것으로 보인다”며 “사회에서 보호하고 보듬어줘야할 우리의 이웃을 성적 노리개로 삼아서 범행을 저질렀다는 점에서 매우 죄질이 좋지 않다”고 양형 이유를 설명했다.


안준영 기자 jyoung@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