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 기적의 도서관, '괭이부리말 아이들' 김중미 작가와의 만남 개최

김수빈 부산닷컴 기자 suvely@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강서 기적의도서관'에서 책을 사랑하는 시민들이 직접 저명한 작가를 만나 책과 삶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한다.

강서 기적의 도서관은 오는 30일 2022년 부산지역 도서관 '작가의 방'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괭이부리말 아이들' 김중미 작가를 초대한다.

'괭이부리말 아이들'은 2000년 창작과 비평사의 '좋은 어린이 책' 대상작으로 널리 알려졌으며, 2004년도 부산 원북원 선정 도서이기도 하다.

'괭이부리마을'은 일제강점기와 6.25 전쟁 이후 인천에서 가장 가난한 사람들이 모여 살게 된 달동네 마을 이름이다. 김 작가는 이 마을에 사는 한 쌍둥이 자매와 그 주변 인물들의 삶을 통해 우리 사회의 소외되고 잊혀진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담하게 그려냈다. 작가는 실제로 1987년부터 이 괭이부리마을에서 '기찻길 옆 공부방'을 열어 지역 운동을 해 왔으며, 2001년에는 강화 양도면으로 이사해 지금까지 '기찻길옆작은학교'의 농촌 공동체를 꾸려 가고 있다. 이후에도 꾸준히 창작활동을 이어오고 있으며, 특히 2021년에는 '곁에 있다는 것', 2022년에는 '너를 위한 증언'을 출판했다.

이번 작가와의 만남은 ‘괭이부리말 아이들 이후 20년’이라는 부제에 걸맞게, 최근에 발표된 두 작품과 함께 더욱 이기적으로 변하고 있는 현대사회을 바라보는 작가의 다정하고도 냉정한 시선과 교차하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행사의 진행을 맡은 사단법인 '인문학당 달리'의 박선정 소장은 "머리와 펜으로 삶의 철학과 세상을 담아내는 것을 넘어서 실제 자신의 삶 속에서 소외된 이들과 함께 하고 있는 김중미 작가를 평소에도 늘 존경하고 있었다"고 소감을 밝히며 "점점 더 개인주의로 빠져드는 듯한 현 시대 속에서 보다 많은 시민들과 청소년들이 김중미 작가와의 시간에 함께 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강서 기적의 도서관은 이번 작가와의 만남을 위해 지역의 청년 예술가들도 함께 초대해 문학과 더불어 예술적 공감도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초대되는 '젊은예술 날라리와 쟁이' 팀은 국악을 기반으로 한 퓨전 국악 밴드이자 부산 청년 예술팀이다. 평소(날라리)와 아쟁(쟁이)을 중심으로 한 젊고 색다른 느낌의 국악연주도 맛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행사는 오는 30일 강서 기적의 도서관 1층 누리봄 공간에서 오후 2시부터 2시간 동안 진행되며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 가능하다.


김수빈 부산닷컴 기자 suvely@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청년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