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 운명의 일주일] 이르면 이번 주 결론… 대선주자들 '포스트 탄핵' 구상 분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이정미(왼쪽에서 두 번째) 헌법재판소장 직무대행이 5일 오후 경호원들의 경호를 받으며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과 대한민국의 운명을 좌우할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정치권과 법조계는 헌재가 오는 6, 7일 선고 시점을 정하고, 10일이나 13일 결론을 발표할 것으로 보고 있다.

만약 탄핵이 인용된다면 60일 안에 대선을 치러야하기 때문에 이르면 5월 10일을 전후해 조기 대선이 열리게 된다.

10일 혹은 13일 헌재 발표 예상
60일 후인 5월 10일께 조기 대선

야권주자들 '통합 리더십' 강조
보수진영 '후보 단일화' 압력 증가

여야 정치권은 일단 헌재 결과를 주시하고 있지만, 내부적으로는 탄핵 이후 달라질 민심과 대선 판세에 대한 대응책 마련에 부심한 모습이다.

정가 인사들은 탄핵심판 이후 대선 지형에 대해 이구동성으로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환경이 펼쳐질 것"이라고 말한다.

야권 대선주자들의 경우, 탄핵 인용을 전제로 지금의 '탄핵 최우선' 기조에서 국민 통합을 위한 리더십으로 무게중심을 이동할 것으로 관측된다. 탄핵 인용으로 정권교체 가능성이 더욱 높아지면서 야권 지지층뿐만 아니라 중도 보수층까지 아우르는 전략이 필요하다는 점에서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측 인사는 탄핵 인용 이후 기조에 대해 "적폐청산과 사회개혁이 최우선 과제이지만, 갈등 치유와 통합도 소홀히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안희정 충남지사 역시 '협치와 대연정'이라는 원칙을 더 강조할 전망이다. 박수현 대변인은 "탄핵 인용 이후에는 국민을 통합하는 능력이 가장 요구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보였다.

반면 이재명 경기 성남시장은 탄핵 인용 결정이 내려지더라도 '선명한 진보'를 앞세워 안 지사와 '결선 티켓 경쟁'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중도 행보를 이어온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 역시 탄핵 인용 이후 국민의 관심이 적폐청산에서 '새로운 대한민국'으로 넘어가면서, '미래형 지도자'인 자신의 지지율이 반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보수 정당 대선주자들의 탄핵 인용 이후 셈법은 복잡하다. 일단 보수 진영은 지지율이 야권에 치우친 '기울어진 운동장' 구도에서 대선을 치러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때문에 보수 진영 내 '후보 단일화' 압력은 한층 상승할 전망이다. 보수의 '대안'으로 거론되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박 대통령과의 '공동책임론'이 부각되면서 출마의 문이 좁아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최근 다크호스로 떠오른 홍준표 경남지사나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 남경필 경기지사 등으로 보수층의 지지가 빠르게 이동할 가능성이 거론된다.

헌재 판단이 탄핵 기각으로 귀결되면 정국은 그야말로 예측불허의 혼돈으로 빠져들 전망이다. 조기 대선을 염두에 두고 쉼 없이 달려온 여야는 일단 대선 시계를 12월로 늦추고 모든 일정을 재조정해야 한다. 특히 격앙된 촛불 민심으로 인해 정치권 전체가 걷잡을 수 없는 파국으로 치달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전창훈 기자 jc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