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사드 보복] 부산 면세점·호텔·화장품업계 '직격탄'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와 관련한 중국 정부의 보복 조치가 구체화되면서 부산의 관광, 화장품 업계가 직격탄을 맞았고, 자동차 및 기계 부품 등 전통적인 제조업 분야의 불안감도 커지고 있다.

특히 관광업계는 중국인들이 부산 전체 외국인 관광객의 30%를 넘길 정도로 비중이 높기 때문에 초비상 상태다. 5일 부산시에 따르면 지난해 부산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은 297만 명으로 이 중 31.6%에 해당하는 94만 명이 중국인이다. 중국 정부의 이번 조치는 크루즈 업계는 물론 중국 전담 여행사, 면세점, 항공사, 비즈니스 호텔 등 지역 전반의 관광업계에 상당한 타격을 줄 것으로 우려된다. 관광업계에선 파장을 쉽게 예단하기 어렵다면서도 중국인 관광객들이 최대 절반 이하로 줄어들 수 있다는 예상도 내놓고 있다. 이미 지난 1월 중국인 관광객은 전년 동기 대비 9.4% 줄었다.

중국 관광객 '반 토막' 예상
제조업 분야도 불안감 커져
中 세관서 제품 통관 막기도

중국인 매출 비중이 전체의 절반이 넘는 면세점과 중국인 단체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지역의 중저가 비즈니스호텔들도 대응책 마련에 전전긍긍하고 있다.

부산 제조업계의 근심도 커지고 있다. 특히 중국의 압박이 현실화된 화장품 업계는 대중 수출의 길이 사실상 막히는 것 아니냐는 우려까지 나오고 있다. 부산바이오기업협회 등에 따르면 부산지역 내 80여 개 화장품 유통 및 제조사들의 올해 대중 수출은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당분간 상황 개선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지난해 연말부터 중국 내 바이어에게 보내야 할 완성 제조품은 물론 제품 샘플조차도 대부분이 중국 세관에 막혀 반송되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는 게 업계의 증언이다. 이들 제조사가 참석하는 박람회나 제품 시연회 등도 연기 또는 무산되는 경우가 빈발하고 있다.

부산바이오기업협회 관계자는 "이제는 대부분 회사가 직접 거래를 포기하고 제3국을 통한 우회경로를 파악하고 있는데, 기업 입장에선 상당한 부담이다"며 "사드 여파로 중국 내 한류 열풍이 식으면 큰 시장을 잃게 된다. 현명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자동차 및 기계 부품 등 전통적인 제조업 분야의 긴장감도 올라가고 있다. 가시적인 압박은 아직 없었지만, 제품 통관 절차가 이유 없이 길어지는 등의 의심사례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강서구 미음산단의 기계부품 A 제조사 관계자는 "분위기가 뒤숭숭해 중국 바이어들도 제품 구매에 매우 소극적이어서 영업에 큰 타격이다"며 "살얼음판을 걷고 있는 심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지난 1월 부산 지역의 대중 수출액은 1억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1억 2800만 달러보다 21.6%가 감소했다.

강희경·김백상 기자 K103@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