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정보산업진흥원, 빅데이터 · SW융합클러스터 2.0사업 통해 알찬 성과 거둬

정순형 선임기자 juns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재)부산정보산업진흥원(원장 이인숙)은 빅데이터와 SW융합클러스터 2.0사업을 통해 지원한 부산 지역 기업들이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며 국무총리상, 부산시장상 등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지난 18일,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을 통해 성과보고회 우수사례로 선정된 케어닥 부스 사진. 지난 18일,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을 통해 성과보고회 우수사례로 선정된 케어닥 부스 사진.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 부산모바일앱센터 운영사업의 참여기업인 ㈜케어닥(대표 박재병)은 전국 노인요양시설 정보 플랫폼을 통해 실버케어 산업의 생태계 기반을 마련했다. 케어닥은 제7회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2019년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에서 제품 및 서비스 개발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한 케어닥 수상 사진. 2019년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에서 제품 및 서비스 개발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한 케어닥 수상 사진.

㈜아이오티플렉스(대표 박문수)는 근거리 무선통신을 적용한 냉동·냉장 탑차 내부 환경 측정시스템을 개발하여 신선물류 프로세스의 고도화를 이뤄냈다. 지난 10월에는 ICT 융합을 통해 국가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을 수상했다.

㈜큐티티(대표 고태연)는 지역SW품질역량강화사업, 부산모바일앱센터 운영사업의 지원을 받아 인공지능과 치의학 분야를 접목한 구강관리 솔루션 ‘이아포’ 앱을 출시했다. 또한 지난 17일, IPIEC Global 2019(지식재산권 혁신창업대회)에서 TOP 30·인기상, 국제혁신창업대회 신예혁신상, 2019년 K-ICT 신SW상품대상 12월상을 수상했다.

㈜리테일영(대표 공경율)은 SW융합클러스터 2.0사업을 통해 식자재 물류 공유 플랫폼인 ‘푸드팡 플렉스’를 개발했다. 푸드팡 플랙스는 물류 효율을 극대화 시킨 성과를 통해 중앙일보 2019 소비자만족브랜드 대상 외식업 식자재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유이수(대표 이창헌)도 SW융합클러스터 2.0사업을 통해 중국인 관광객 대상 뷰티제품 직거래 활성화 플랫폼을 구현하여 물류 운송 간소화를 통한 신시장을 창출했다. 또 외화 간편 결제기반의 E-SCM 관리 시스템을 개발하여 아이템 고도화에 성공하였고, 높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이 밖에 △수상에스티(대표 이성종) - 2019 부산대표 창업기업표창 △유캔스타(대표 최대길) - 2019 재난안전산업 유공 부산시장 표창 수상 등 부산 지역 내 기업들의 성과가 확산되고 있다.

IPIEC Global 2019에서 받은 TOP 30 · 인기상과 국제혁신창업대회 신예혁신상 사진. 큐티티 제공. IPIEC Global 2019에서 받은 TOP 30 · 인기상과 국제혁신창업대회 신예혁신상 사진. 큐티티 제공.

이인숙 부산정보산업진흥원장은 “향후에도 데이터 분석·활용 사업과 SW융합클러스터 2.0사업을 통해 지역 내 SW기업 경쟁력을 높이고, 지역산업의 데이터 활용 인식 확산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빅데이터와 연계한 AI 지역 생태계를 조성하고, 부산 지역 내 데이터 산업 인프라를 확충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전했다.

㈜케어닥 박재병 대표는 "전국 요양시설 정보 플랫폼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요양시설 정보를 대량 확보하는 것과 양질의 검증 정보를 확보하는 것이다. 이러한 것을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과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어서 케어닥이 요양분야에 빠른 성과를 내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라고 밝혔다.

한편, 진흥원은 지난 5월부터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을 통해 데이터 분야에 대한 투자와 전문인력이 부족한 소상공인, 스타트업,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데이터 구매 및 가공 서비스 바우처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부산모바일앱센터 운영사업’을 통해 개발 인프라 조성·기술 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지역SW품질역량강화사업을 통해 지역 내 SW품질 인프라 활성화, SW제품경쟁력 강화를 지원한다.

아울러 진흥원에서 추진하는 SW융합클러스터 2.0사업은 지역의 스마트 물류분야를 융합하여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사업이다. 지난 5년간 SW융합클러스터1.0 사업 수행을 통해 부산 지역에 인프라를 구축하고, 올해부터 SW융합클러스터2.0 사업을 통해 플랫폼을 중심으로 하는 스마트 물류 분야의 선순환 생태계 조성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수혜 기업들은 좋은 성과를 도모하고 있다.

정순형 선임기자 junsh@busan.com


정순형 선임기자 juns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 대학 소식

        부경대 홍동식 교수, 부산시장 표창 수상

        부경대 홍동식 교수, 부산시장 표창 수상

      • 뉴스인뉴스

        부산항만공사, 전량 외산 제품에 의존하던 ‘스프레더’ 국산화 개발 완료

        부산항만공사, 전량 외산 제품에 의존하던 ‘스프레더’ 국산화 개발 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