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문화예술지원사업 2022년도 우수예술지원 공모 24일부터 내달 14일까지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문화재단은 2022년도 부산문화예술지원사업 우수예술지원에 대한 공모를 진행한다.

부산문화예술지원사업은 부산의 전문 예술인과 예술단체의 예술활동을 지원한다. 2021년 지원체계 개선으로 창작단계별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선택과 집중 방식을 도입했다. 또 동시대 지원을 마련해 공공예술, 창작활동영상제작 지원 분야를 신설·운영하는 등 개선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우수예술지원 공모 접수는 24일부터 12월 14일까지 이어진다. 문학, 시각예술(미술, 사진, 영상), 공연예술(음악, 연극, 무영, 전통·국악)의 기초예술과 예술비평분야에 대해 지원한다.

2022년도부터는 개인 예술인에 대한 지원금 지급 방식이 변경된다. 지원금 지출에 대한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했던 기존 정산 절차 대신 원천징수 후 지원금을 지급하는 형태로 절차를 간소화한다. 이것은 예술인의 창작활동에 대한 보수를 인정한다는 의미이다. 또한 안정적 환경 속에서 창작활동을 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는 것이다.

부산문화예술지원사업 우수예술지원 공모는 1월 중 분야별 심의를 거쳐 2월 초 선정 결과가 공개된다. 우수예술지원 외의 분야에 대해서는 내년 초에 순차적으로 공모를 진행한다. 2022년도에는 코로나19로 중단된 국제예술교류도 재개될 예정이다.

이번 지원 관련 사업설명회는 안내 영상으로 대체된다. 부산문화재단 유튜브(컬쳐튜브)를 통해 지난 17일 공개됐다. 자세한 사항은 부산문화재단 홈페이지 사업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오금아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