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부산엑스포 정부 역량 총결집” 행동으로 보여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030부산세계박람회(부산월드엑스포) 유치지원위원회’가 지난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로 공식 출범을 겸한 첫 회의를 열고, 정부 차원의 역량 총결집을 결의했다. 올해 7월 경제계를 중심으로 사회 각계 인사들이 참여한 유치위원회에 이어 넉 달여 만에 범정부 차원의 공식 지원 조직이 발족한 셈이다. 민간 유치위원회보다 상당히 늦은 만큼 정부의 분발이 더욱 필요한 때이다. 이날 회의에는 박형준 부산시장도 참석해 가덕신공항의 조기 건설 등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유치지원위원장인 김 총리는 “우리는 충분한 자격이 있다”며 화답했다. 문제는 이런 자신감을 정부가 행동으로 보여야 한다는 점이다.

범정부 차원의 공식 지원 조직 출범
정부 컨트롤타워 역할로 성과 기대

유치지원위원회에는 기재부, 산업통상자원부, 외교부, 해수부, 문체부 등 관계 부처의 장관이 위원으로 참여한다. 4개월여 전 출범한 유치위원회와 함께 전체 준비 상황 점검과 관련 외교활동 계획 등을 잘 협업한다면 유치 과정 전반에 걸쳐 큰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세계박람회 유치는 무엇보다 정부의 의지가 결정적인 변수로 알려져 있다. 정부가 앞으로 강력한 유치 의사를 담은 국정 수반의 지지 서한 발송과 각국의 지지 확보를 위한 총력외교를 펼쳐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김 총리의 말처럼 박람회 유치는 우리가 충분한 자격이 있다고 해도 호락호락하지 않은 일이다. 그걸 정부가 앞장서서 해야 한다는 말이다.

박람회의 유치 성공을 위해서는 각국의 지지 확보 못지않게 국내 개최지인 부산의 기본 인프라 조성도 매우 중요하다. 지자체가 할 수 있는 것은 당연히 지자체 몫이지만, 정부 차원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도 많다. 대표적인 게 박람회 개최 예정지인 북항 재개발 2단계 사업 절차의 신속한 진행과 가덕신공항의 박람회 개최 전 개항이다. 모두 박람회 유치를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선결돼야 할 조건이다. 이번 유치지원위원회 1차 회의에서 박 시장이 강조한 것도 여기서 벗어나지 않는다. 부산으로선 절박한 상황임에도 그동안 정부의 대응은 이와 달리 소극적이었다는 게 지역 여론이다. 이참에 정부는 이런 지적도 불식할 필요가 있다.

세계박람회 유치는 정부와 부산, 국민이 서로 겉돌아서는 이룰 수가 없다. 이런 점에서 보면 범정부 차원의 조직인 유치지원위원회의 의미와 역할은 막중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부산으로선 더욱 기대감을 숨기기 어렵다. 지원위원회는 향후 외교 전략 수립과 기본 인프라 건설, 국민적인 분위기 조성에 예전과는 다른 정부의 모습을 끌어내야 한다. 개최지가 결정되는 2023년 상반기까지는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부산에선 기업인들의 기부 행렬 등 점차 열기가 고조되고 있다. 이젠 지원위원회의 차례다. 박람회 유치에 관한 한 정부의 컨트롤타워가 돼 국가 역량을 총결집해야 한다. 앞으로 위원회의 활약을 기대한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