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부산서 한국·러시아 지자체 협력 다진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023년 제5차 한·러 지방협력포럼 개최지로 부산이 결정됐다. 올 11월 4일 오후 울산 울주군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3차 한·러 지방협력포럼 개회식. 부산일보DB

한국·러시아 정부 인사, 지방 도시 공무원, 기업인, 경제인 등 2000여 명이 모여 양국의 다양한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한·러 지방협력포럼’이 2023년 부산에서 열린다.

부산시는 2023년 제5차 한·러 지방협력포럼 개최지로 부산이 결정됐다고 13일 밝혔다.

5차 한·러 지방협력포럼 개최
국내 17곳·러 18곳 참여 전망
북극항로·에너지 개발 등 논의

이 포럼은 2018년 6월 한·러 정상 합의에 따라 출범한 한·러 지방정부 교류·협력 플랫폼으로 해마다 한국과 러시아를 오가며 열린다.

포럼은 또 양국 지방정부 간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해 극동지역 내 교류와 실질 협력을 확대하고, 양국 중앙 정부 간 협의체 보완, 교역·투자장벽 개선 기여 등도 목적으로 한다. 2018년 경북 포항에서 처음 열렸으며 2019년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2021년 울산에서 각각 개최됐다. 또 내년에는 러시아 사할린이 개최지로 정해졌다.

2023년 부산에서 열리는 5차 한·러 지방협력포럼은 국내 17개 시·도와 러시아 극동연방관구·북극지역 중심의 18개 지방 정부를 비롯한 양국 자치단체 관계자, 기업인, 경제인 등 2000명 안팎이 참여할 전망이다.

부산시는 이번 개최지 확정에 따라 기업인, 경제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기획위원회를 구성해 포럼 행사 준비에 나선다. 또 이를 계기로 부산 기업의 북방 진출 기회를 모색하는 등 북방경제를 활성화하는 교두보로 삼는 한편 과학, 교육, 문화예술 등 다양한 분야 교류로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부산의 조선해양수산물류 기업들이 극동러시아를 새 거점으로 확보해 성장동력으로 삼고, 이로 인해 양 지역 경제가 함께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또 북극항로 개척, 북극에너지 자원 개발 등 양 지역 협력 잠재력이 큰 분야에서 협력의 지평이 넓어진다면 부산이 북방경제협력의 중심 도시, 동북아 중심 도시로 커나가는 발판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영한 기자 kim01@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