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부산월드엑스포 유치’ 지역균형발전 1호 공약 채택할까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16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최태원 회장으로부터 ‘미래를 위한 경제계 제언’ 책자를 전달받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16일 ‘2030부산세계박람회’(부산월드엑스포) 유치를 적극 지원하겠다는 뜻을 재차 밝혔다. 특히 윤 후보가 부산월드엑스포 유치를 지역균형발전 대선 공약 1호로 해 달라는 요청에 긍정적인 반응을 내비치면서 내달 중으로 발표가 예정된 국민의힘 공약집에 포함될지 관심이 쏠린다.

윤 후보는 이날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를 방문해 최태원 회장을 비롯해 장인화 부산상의 회장, 이윤철 울산상의 회장, 이재하 대구상의 회장, 문상인 충남북부상의 회장, 이용구 여수상의 회장 등과 간담회를 가졌다. 장 회장은 비공개 간담회에서 윤 후보에게 “지난 14일 2030년 월드엑스포 유치를 위한 경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면서 부산 유치를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당부했다. 이에 윤 후보는 앞선 수차례 부산 방문을 통해 이미 부산월드엑스포 유치 필요성과 정부와 국회의 총력 지원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당선되면)책임지고 부산월드엑스포 유치를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특히 장 회장은 부산월드엑스포 유치를 윤 후보의 국가균형발전 1호 공약으로 채택할 것을 요구했다. 장 회장에 따르면, 윤 후보가 공약화에 대해서는 직접적인 추진 의지를 밝히지 않았으나 긍정적인 방향으로 검토해 보겠다는 취지의 답변을 했다고 설명했다.

정치권에서는 이준석 대표를 비롯, 국민의힘에서 수차례 지원 의지를 보여 온 만큼 부산월드엑스포 유치가 윤 후보의 지역균형발전 공약 1호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은철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