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초 개각설 일축한 윤… 여야 엇갈린 셈법

전창훈 기자 jc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이상민 장관 해임설 등 ‘선 긋기’
민주 “탄핵소추 재추진” 반발
국힘 “쇄신 개각 가능성도 막아”
전대 후 출마자 중심 개각설도

윤석열 대통령이 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올해 첫 국무회의를 주재하기 위해 한덕수 국무총리(오른쪽), 김대기 비서실장(왼쪽)과 함께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올해 첫 국무회의를 주재하기 위해 한덕수 국무총리(오른쪽), 김대기 비서실장(왼쪽)과 함께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새해 첫 국무회의에서 ‘연초 개각설’에 선을 긋자 더불어민주당이 4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경질을 요구하는 ‘이태원 참사’ 희생자 유족과 국민을 향한 선전포고”라고 반발했다. 윤 대통령의 이런 입장이 이 장관에 대한 유임 의지를 담았다고 보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이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재차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이날 최고위 회의에서 “이 장관은 공직자로서의 자격을 이미 상실했다”며 “윤 대통령은 (국회의) 해임 건의를 수용해서 즉각 이 장관을 파면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이 장관은 국정조사 청문회와는 별개로 당장 그 직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이날 오전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 장관 거취와 관련해 “경찰 수사와 국정조사가 끝나면 스스로 물러나는 것이 가장 좋다”면서 “그게 안 되면 다음 단계는 국민의 뜻에 따라 탄핵이라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론조사를 보면 국민들은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대통령의 공식적 사과가 없었던 것과 이 장관이 여전히 버티는 것에 대해 강력한 문제의식을 갖고 있다”며 “민주당은 (탄핵을 포함해) 모든 가능성을 다 열어놓고 가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전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한 국무회의에서 “괜한 소문(개각설)에 흔들리지 말라”며 “국면을 전환하기 위한 인사는 없을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치권 안팎에선 윤 대통령이 집권 2년 차를 맞아 분위기 쇄신 차원에서 부정적인 여론이 높은 이 장관을 포함해 일부 부처 장관 교체와 대통령실 개편을 할 것이라는 관측이 적지 않았는데, 윤 대통령이 직접 이를 일축한 것이다.

국민의힘에서는 “한 번 믿고 맡긴 사람은 좀처럼 바꾸지 않으려는 윤 대통령의 인사 스타일이 다시 한번 드러났다”는 반응이 나왔다. 친윤(친윤석열) 핵심 인사는 “최근 교체설이 제기됐던 인사들에 대해서도 윤 대통령이 재신임을 한 것”이라며 “올 하반기까지 개각이나 대통령실 개편이 없을 가능성이 높다”고 점쳤다. 그러나 여당 내에서도 국정 쇄신을 위한 인사 카드를 조기에 차단한 데 대한 우려도 나온다. 당 관계자는 “최근 국정 지지율이 올라 인적 쇄신 필요성이 약해졌다고 해도 나중 일을 어떻게 아느냐”며 “굳이 가능성을 완전히 닫을 필요까진 있었나 싶다”고 말했다. 당 일각에서는 오는 3월 8일 국민의힘 전당대회 이후 총선 출마를 바라는 정치인이나 측근 출신 장관을 대상으로 한 개각 가능성은 여전히 열려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전창훈 기자 jc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