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국방 “한반도 전략자산 전개 늘 것”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이종섭 국방부 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이 31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한·미 국방장관 회담 후 가진 내외신 공동기자회견을 마친 뒤 악수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종섭 국방부 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이 31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한·미 국방장관 회담 후 가진 내외신 공동기자회견을 마친 뒤 악수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한·미 국방장관이 북한의 핵 위협과 관련, 미국의 ‘핵 우산’을 이용한 ‘확장 억제’ 정책의 실행력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의 ‘자체 핵 보유’ 발언 이후 ‘찢어진 핵우산’이라는 지적이 나오자 한·미 양국이 ‘수선’에 나서는 모습이다. 미국은 또 한·미·일 3국 안보협력을 부각시키며 한국과 일본의 안보협력을 강조했다.

이종섭 국방부 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부 장관은 31일 오후 국방부 청사에서 회담하고 미국의 확장 억제 정책의 ‘실행력 강화 조치를 공동으로 재확인’해 나가기로 했다. 실행력 강화는 구체적으로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을 억제하고 대응하기 위한 동맹의 능력과 정보 공유, 공동 기획·실행, 동맹 협의체계 강화 등이다.

한·미는 또 2월 중 확장 억제 수단 운용연습(DSC TTX)을 실시하기로 했다. 전략자산(전략폭격기 등)에 대해서도 “적시적이고 조율된 전개”가 이뤄지도록 협의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오스틴 장관은 “이미 5세대 전투기, 즉 F-22, F-35와 로널드 레이건 항모전단을 전개했다”며 “앞으로 이러한 것을 더 많이 전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북한의 위협에 맞서 (한·미)양자가, 그리고 한·미·일 3국이 긴밀히 공조했다"며 한·미·일 3각 안보협력도 강조했다.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