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딸’ 내홍 민주당, 청년 정치인까지 나섰다…“지금 상황이 괜찮은 거냐”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강성 지지층 논란에도 친명계는 개딸 ‘감싸기’…“개딸 악마화, 집단 매도 안 된다”
청년 정치인들 “폭력적 비판, 방치하는 게 맞느냐…쇄신에 친명·비명이 무슨 의미”

더불어민주당이 ‘강성 지지층’ 문제를 놓고 계파 갈등을 이어가자 청년 정치인들이 전면에 나섰다. 사진은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 25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강성 지지층’ 문제를 놓고 계파 갈등을 이어가자 청년 정치인들이 전면에 나섰다. 사진은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 25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강성 지지층’ 문제를 놓고 계파 갈등을 이어가자 청년 정치인들이 전면에 나섰다. ‘김남국 코인’ 사태를 비난했다가 강성 지지층으로부터 ‘욕설 문자’ 등의 공격을 받고 있는 청년 정치인들은 당 지도부를 향해 “지금 상황이 괜찮다고 생각하느냐”며 직격탄을 날렸다. 그러나 친명(친이재명)계에선 여전히 ‘개혁의 딸’(개딸)로 불리는 강성 지지층을 “악마화하면 안 된다”며 옹호하는 입장이다.

민주당에서는 지난 25일 의원총회 내용을 둘러싼 논란이 커졌다. 이날 의총에서는 청년 정치인들에 대한 도를 넘는 공격행위를 중단해야 한다는 내용의 결의안 채택 요구가 있었으나 친명계의 반대로 채택이 이뤄지지 않았다. 민주당 청년 정치인들은 ‘김남국 코인’ 사태와 관련, 김 의원을 비판하고 당의 적극적인 대응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했다는 이유로 일부 강성 지지층으로부터 ‘집단 괴롭힘’에 가까운 공격을 받고 있다.

특히 이날 의총에서는 강성 친명계인 김용민 의원이 결의안 채택에 반대하면서 김남국 의원도 청년 정치인인데 왜 보호해 주지 않느냐는 요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용민 의원의 이런 발언에 대해 청년 정치인들은 곧바로 반발했다.

김남국 의원 관련 기자회견에 참여했던 박성민 전 최고위원은 26일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 인터뷰에서 김용민 의원 발언에 대해 “궤변으로 들린다”고 비판했다. 박 전 최고위원은 “청년이니까 보호해 달라는 것이 아니라 사실상 폭력에 가까운 비판을 받는 것을 방치하는 게 맞느냐라는 것”이라며 “김남국 의원이 청년이니까 보호해 줘야 된다는 것은 말도 안 된다”고 비판했다.

박 전 최고위원은 “의원님들께 여쭤보고 싶은 것은 지금 이 상황이 괜찮다고 생각하시는지”라며 “청년들뿐만 아니라 본인들도 사실 이런 환경에서 정치를 하는 것이 맞느냐고 여쭤보고 싶다”고 말했다. 박 전 최고위원은 이재명 대표에 대해서도 “이 대표께서 (강성 지지층에게) 여러 번 자제 촉구를 했지만 한편으로는 계속해서 그런 당원을 달래는 포지션도 취했다”면서 “개딸에 붙어서 호가호위하는 정치인, 이재명 이름 팔아서 호가호위 하려는 정치인은 끊어내야 된다”고 지적했다.

박 전 최고위원과 함께 기자회견에 참여했던 양소영 민주당 전국대학생위원장도 이날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 인터뷰에서 김용민 의원 발언에 대해 “현역 국회의원의 무게를 전혀 인식하지 못한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양 위원장은 “(기자회견을 했다는 이유로 본인에 대한) 고소‧고발이 난무한 상황”이라며 “(SNS 상에서는) 법적조치를 생각할 정도로 성희롱적 발언도 있었다”고 밝혔다. 양 위원장은 특히 강성 지지층이 청년 정치인들을 계파적 시각에서 비판한 데 대해 “민주당에서 쇄신의 목소리를 지속적으로 내겠다는데 친명, 비명이 무슨 의미가 있느냐”면서 “(계파 갈등과) 전혀 무관하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청년 정치인들이 직접 피해 사실을 밝히며 당의 적극적인 조치를 요구하고 나섰지만 친명계에선 여전히 강성 지지층을 옹호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서영교 최고위원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개딸이라고 얘기해서 감찰을 지시하고 찾아봤더니 당원도 아니던 사람이 있었다”면서 “개딸이라고 뭉뚱그려서 매도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친명계 중진 안민석 의원도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개딸을 악마화시키는 데 동의하지 않는다”면서 “(강성 지지층을 비판하는) 결의문을 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