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대통령실, TV 수신료 정면충돌

곽진석 기자 kwak@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사퇴 배수진 사장 면담 요청에도
대통령실, 분리 징수 입장 고수

김의철 KBS 사장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KBS 아트홀에서 수신료 분리 징수 권고와 관련한 KBS의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날 김 사장은 대통령실이 추진 중인 TV 수신료 분리 징수 도입을 철회하면 자신이 사장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왼쪽부터 KBS 최선욱 전략기획실장, 김의철 사장, 오성일 수신료국장. 연합뉴스 김의철 KBS 사장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KBS 아트홀에서 수신료 분리 징수 권고와 관련한 KBS의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날 김 사장은 대통령실이 추진 중인 TV 수신료 분리 징수 도입을 철회하면 자신이 사장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왼쪽부터 KBS 최선욱 전략기획실장, 김의철 사장, 오성일 수신료국장. 연합뉴스

대통령실은 8일 KBS 사장 사퇴와 TV 수신료 분리 징수는 ‘별개의 문제’라며 시청료 분리 징수를 지속해서 추진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KBS 김의철 사장이 이날 오전 “(대통령실이)분리 징수 추진을 철회하면 자리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힌 데 대한 반응이다. 사장 사퇴와 무관하게 TV 수신료 분리 징수를 차질 없이 이어 나가겠다는 의지를 거듭 강조한 것이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국민이 KBS에 원하는 것은 시청료 분리 징수”라며 “사실상 준조세를 강제로 걷지 말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방송, 특히 보도 분야에서 공정하게 해 달라, 그리고 경영도 방만하지 않게 해 달라는 것”이라며 “KBS 사장이 물러나라는 요구를 국민이 하는지는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김 사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KBS 아트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신료 분리 징수 권고를 철회하면 즉시 사퇴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대통령실이 지난 5일 KBS 수신료 분리 징수 법령 개정을 방송통신위원회와 산업통상자원부에 권고하자 ‘사퇴 카드’로 대응한 것이다.

대통령실은 KBS 사장 사퇴와 시청료 분리 징수는 별개 사안이라며 경영진 교체와 무관하게 시청료 분리 징수를 추진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이다. 이 관계자는 “사장이 물러나면 방만 경영이나 보도의 공정성이 개선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시청료 분리 징수와는 완전히 별개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수신료 분리 징수는)경영진 교체와 관계 없이 국민이 늘 원하는 일이기 때문에 계속 이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곽진석 기자 kwa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