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내년부터 ‘15분 도시’ 콘텐츠 더하고 시정 전반으로 영역 확대

김경희 기자 miso@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15분 도시 정책 시민 체감도 향상 목표
대표 콘텐츠 기획해 단계별 확대 브랜드화
분야별 핵심 앵커시설 지정하고 전략적 홍보
부서간 협업 강화해 15분 도시 중심 시정 연결

지난달 28일 사하구 장림동 보림초등학교 운동장에서 ‘하하호호 콘서트’가 열려 어린이들과 학부모, 지역주민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키다리 삐에로 풍선아트, 부산시 마스코트 부기, 야구왕 마린스와 기념촬영, 만들기 체험 및 문화놀이터 부스 등 다양한 체험활동이 마련됐다. 김종진 기자 kjj1761@ 지난달 28일 사하구 장림동 보림초등학교 운동장에서 ‘하하호호 콘서트’가 열려 어린이들과 학부모, 지역주민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키다리 삐에로 풍선아트, 부산시 마스코트 부기, 야구왕 마린스와 기념촬영, 만들기 체험 및 문화놀이터 부스 등 다양한 체험활동이 마련됐다. 김종진 기자 kjj1761@

부산시가 내년부터 15분 도시 조성 사업에 콘텐츠를 더하고 정책 전반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해 15분 도시를 중심으로 시정을 연결한다.

21일 부산시 15분도시기획단에 따르면, 2021년 7월 이후 3년여간 부산형 15분 도시 사업을 본격 추진했지만 정책 추진과 변화에 대한 시민 체감도가 기대에 비해 낮다고 판단해, 앞으로는 정책 연계성을 높이고 부서 간 협업을 강화하는 등 고도화 작업에 나선다.

시는 우선 15분 도시 대표 콘텐츠를 기획해 단계별로 확대하고, 일관된 브랜드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시민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권역별 핵심 앵커시설을 지정해 연차별로 확산시키는 동시에 15분 도시 관련 정보를 담은 지도 ‘생활권 맵’을 제작하고, 브랜드 재단장(캐치프레이즈, BI 리뉴얼), 홍보영상 제작과 같은 전략적 홍보 활동을 병행한다.

시는 최근 교육과 창업, 복지와 건강, 문화와 체육 등 3개 분야 관련 실·국 직원들을 대거 참여시켜 각각의 정책과 과제를 연결하고, 대표 콘텐츠·프로그램, 핵심 앵커시설 등을 확정했다.

교육·창업 분야는 부산시청 내 들락날락, 기장군 평생학습관, 부산도서관, 국회부산도서관, 부산청년센터, 동서대창업가꿈 등 5곳을 핵심 앵커시설로 두고, ‘들락날락에서 놀자’, 1인 1여가생활 지원 목적의 ‘여유더하기’, 북테라피 콘서트, 생애주기별 독서 프로그램, 지방의정 북토크, 청년 사회 참여 활동, 창업보육 프로그램 등의 콘텐츠가 마련된다.

복지·건강 분야는 해운대구 재송동에 오는 12월 개소할 1호 하하센터와 금정구 소재 우리동네 ESG센터 1호점, 부산진구 마을건강센터, 찾아가는 의료버스를 핵심 앵커시설로 정하고, 행복하고 건강하게 나이 들기, 탄소포인트제 활성화, ESG 현장교육, 65세 이상 건강수명 향상 프로그램, 의료버스 건강 데이터 구축 등을 진행한다.

문화·체육 분야는 부산문화회관, 영도문화도시센터, 사직종합운동장이 핵심 앵커시설이다. 이곳에서 공공·민간 공연장 기능 강화를 위한 ‘다 가까이, 부산다움 극장’ 사업과 15분 문화도시 사업, 생활체육 천국도시 사업 등을 추진한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15분 도시의 핵심은 이웃과 사람이 좋아 살고 싶은 도시를 만드는 것으로, 이를 위해 도시 곳곳에서 좋은 관계가 일어나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시는 이러한 좋은 관계 확장을 위해 기초가 되는 시설 공급 부분에서 그동안 많은 노력을 해왔다. 이제는 대표생활권 조성과 함께 15분 도시의 가치와 철학이 동네 곳곳에 스며들어 따뜻한 공동체가 회복될 수 있도록 정책을 고도화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김경희 기자 mis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 대학 소식

        춘해보건대-울산문화관광재단 업무협약 체결

        춘해보건대-울산문화관광재단 업무협약 체결

      • 뉴스인뉴스

        고리원자력본부, 제12회 대한민국 나눔국민대상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수상

        고리원자력본부, 제12회 대한민국 나눔국민대상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수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