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소식] 한전KDN, 산‧학‧관 협력 ‘AI‧SW교육강사 양성과정’ 개강外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024년 AI SW 교육강사 양성과정 개강식 참가자 단체 사진. 한전KDN 제공 2024년 AI SW 교육강사 양성과정 개강식 참가자 단체 사진. 한전KDN 제공

◆한전KDN, 산‧학‧관 협력 ‘AI‧SW교육강사 양성과정’ 개강

AI·SW 인공지능 창의인재 양성 통한 글로컬 발전 기여

한전KDN(사장 김장현)은 지난 8일 전남 나주 본사 교육관에서 ‘2024년 AI(인공지능)·SW(소프트웨어)교육강사 양성과정’ 개강식을 가졌다고 10일 밝혔다.

에너지ICT 전문 공기업인 한전KDN의 ‘2024년 AI·SW교육강사 양성과정’은 전남도교육청과 국립순천대학교와 협력하여 전남 동남권역의 SW중심대학인 순천대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지난 1일부터 오는 19일까지 3주간의 일정으로 시행된다.

이날 개강식은 김경식 한전KDN 인사노무처장과 채길우 전남도교육청 미래교육과 디지털융합교육팀장, 심춘보 순천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장 및 관계자와 학생들이 참석해 진행됐다.

2018년 전국 최초 산·학·관 협력 프로젝트 오픈캠퍼스 교육과정인 인공지능 창의 지역인재 양성을 위한 본 과정을 수료한 순천대 대학생 14명은 AI·SW코딩교육 전문강사로서 지역 초·중등학교에서 2학기 동안 SW코딩 교육기부 활동을 하게 된다.

이번 과정은 순천대 SW중심대학사업단 실습실과 한전KDN 교육관에서 △AI 블록코딩 △AI 로봇 활용 코딩 △인성 코딩지도사 △언플러그드 코딩 △파이썬 기초 △SW코딩 전문 강사스킬 역량 함양 등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또한 참여 대학생들의 취업 준비에 도움을 주기 위해 한전KDN 직원의 AI자율주행 및 진로 특강도 마련돼 있다.

한전KDN 관계자는 “지속적인 산·학·관 협력을 통한 지역 발전과 인재 양성은 국가와 청년 세대의 미래를 위해 매우 중요한 일이며, 더욱 집중해야 할 책임”이라면서 “에너지ICT 전문기관의 특성을 반영한 AI·SW교육 선순환 학점과정이 지역을 위한 재능기부로 이어지는 연계된 활동으로 국민에게 믿음을 주고 신뢰를 받는 공기업이 되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전KDN은 수년째 진행된 AI‧SW교육강사 양성과정을 수료한 대학생들의 지역 초중고생 대상 코딩 체험 프로그램 등 지역 인재양성을 위한 다양한 활동으로 교육부 장관으로부터 ‘2023년 대한민국 교육기부 대상’을 수상했고, 현재까지 교육기부 우수기관 인증을 유지하고 있다.


지난 9일 경남 창원 두산에너빌리티 본사에서 열린 ‘표준 가스복합발전 실증과제 추진 현황 보고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남동발전 제공 지난 9일 경남 창원 두산에너빌리티 본사에서 열린 ‘표준 가스복합발전 실증과제 추진 현황 보고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남동발전 제공

◆남동발전, ‘표준 가스복합발전 실증과제 추진현황 보고회’ 개최

한국남동발전(사장 김회천)은 지난 9일 경남 창원 두산에너빌리티 본사에서 이상규 안전기술본부장을 비롯한 경영진과 두산에너빌리티 손승우 부사장 등 경영진이 참석한 가운데 ‘표준 가스복합발전 실증과제 추진현황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10일 밝혔다.

남동발전은 1993년과 1997년 준공된 분당복합발전소 1·2블록을 고효율·친환경 발전소로 전환하는 현대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일환으로 남동발전은 지난 6월 27일 두산에너빌리티와 2600억 원 규모의 분당복합 현대화사업 1블록 주기기 공급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표준 가스복합발전은 2021년 1월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에서 공모한 표준 가스복합발전 모델 구축 기술개발사업에 설계용역사, 국내 제작사 등이 참여해 추진하는 연구개발과제의 실증설비 검증을 위한 시스템 및 설비이다.

표준 가스복합발전 실증사업 모델중 3모델(열병합용)을 분당복합 현대화사업 1블록에 적용할 예정이다. 이에 이번 보고회에서는 연구개발과제 추진 경과를 점검하고, 향후 분당복합 현대화사업 1블록의 성공적인 준공을 위해 양사의 적극적인 협력을 약속했다.

이상규 안전기술부사장은 “국내 가스터빈 산업 활성화 및 발전을 위해 이 프로젝트가 중요한 교두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남동발전이 안정적인 전력계통 운영에 기여함과 동시에 지역주민에게는 한층 높은 열공급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분당복합 현대화사업 1블록 건설사업은 2028년 3월 준공을 목표로 진행할 계획이다.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