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징검다리] 그레이브스병 앓는 수진 씨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안구 돌출 등 외모 변화 심해
시야 확보 어렵고 시력 저하도
첼로 강습 못해 청소로 생계
수술·검사비 마련 엄두도 안 나

음악을 사랑했던 수진(가명·50) 씨는 그레이브스병을 앓고 있습니다. 10년 전 갑상선 기능 항진증으로 안구가 돌출되기 시작했고 외모 변화가 심해지면서 방과 후 아이들에게 첼로를 가르쳤던 일도 그만둬야 했습니다. 잠을 자지 못하는 날이 계속되었고, 결국 공황장애와 우울증 진단을 받았습니다.

그레이브스병을 앓기 전 수진 씨의 삶도 편하지는 않았습니다. 유년 시절 부모님 사이가 좋지 않아 방황도 했고 화를 참지 못해 집을 쑥대밭으로 만드는 아버지가 싫었습니다. 집에서 큰 소리가 나는 날이면 어김없이 물건이 부서져 있었고, 싸움 후에는 방안 곳곳에 유리 조각이 퍼져 걸어 다닐 때마다 유리 파편이 발에 밟히기도 했습니다. 그런 수진 씨에게 첼로는 불안감을 견디게 해주는 친구와도 같았습니다.

첼로를 전공했던 수진 씨는 러시아에서 유학 생활도 했습니다. 무서웠던 아버지의 그늘을 떠나 해방감을 얻은 것 같았지만, 떠난 지 얼마 되지 않아 아버지의 췌장암 소식을 듣게 되었습니다. 수척해진 모습으로 마주한 아버지는 마지막까지 수진 씨의 유학을 책임지고 싶어 했지만, 얼마 되지 않아 세상을 떠났습니다.

남겨진 가족들의 바람대로 학업을 마치고 한국으로 돌아왔지만 수진 씨의 기대와 달리 삶은 고단했습니다. 수진 씨가 러시아에 있는 동안 어머니와 여동생은 다단계에 빠져 집이 경매로 넘어간 상태였고 아버지가 물려준 땅을 팔아 채무를 상환하고도 빚은 줄어들지 않았습니다.

손쓸 겨를도 없이 집 안 곳곳에 빨간딱지가 붙어 쫓기듯 집을 나왔습니다. 갈 곳이 없었던 수진 씨와 가족은 방 한 칸을 얻어 생활했고, 수진 씨는 방과 후 강사로 일했습니다. 하지만 일정하지 않은 수입 때문에 채무 상환이 늦어졌고, 결국 돈을 갚지 못해 파산을 신청했습니다.

이 모든 일이 수진 씨 잘못 같았습니다. 수진 씨는 공황장애로 외출도 어렵게 되었습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안구 돌출이 진행되고 있었고, 돌출된 안구로 인해 눈을 감고 뜨기도 힘들었습니다. 더 이상 사람들 앞에서 첼로를 켤 수 없고, 병원에서도 3차례나 수술을 권할 정도로 상태가 심해졌습니다. 현재 청소 일로 생계를 겨우 꾸리며 생활하고 있는 수진 씨에게 정밀 검사나 수술 비용을 마련하는 일은 꿈만 같습니다.

돌출된 안구가 시신경을 누르면서 오른쪽 눈은 시야 확보가 어렵고 왼쪽 눈의 시력도 떨어지고 있습니다. 얼마 전 부인과 진료에서 자궁 적출도 권유받아 수진 씨의 근심은 늘어만 갑니다. 게다가 치매를 앓고 있는 어머니를 돌봐야 하는 수진 씨는 넘을 수 없는 거대한 벽 앞에 홀로 남겨진 느낌입니다.

누구보다 음악을 사랑했고 아이들을 좋아해 악기로 소통하고 싶었던 수진 씨는 불편한 시선을 견디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다시 사람들 앞에 서고 싶다는 수진 씨가 부디 건강을 회복해 자신만의 빛을 내며 살아갈 수 있도록 여러분이 마음을 담아 응원해 주셨으면 합니다.

△부산 중구청 복지정책과 최윤미

△계좌번호 부산은행 315-13-000016-3 부산공동모금회 051-790-1400, 051-790-1415.

△공감기부(무료) 방법-부산은행 사회공헌홈페이지(www.happybnk.co.kr) 공감기부프로젝트 참여

QR코드를 스캔하면 댓글 게시판으로 이동하고 댓글 1건당 부산은행이 1000원을 기부합니다.

▣ 이렇게 됐습니다 - 지난 15일 자 지호 씨

지난 15일 자 ‘치통으로 죽만 먹는 서른둘 지호 씨’ 사연에 후원자 77명이 341만 260원을, BNK부산은행 공감클릭을 통해 100만 원을 모아주셨습니다. 후원금은 지호 씨의 치과 치료비로 사용 예정입니다. 지호 씨는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공감을 해주고, 도움을 주실 줄 몰랐다”며 “열심히 치료 받겠다”고 감사의 눈물을 흘렸습니다. 지호 씨는 비록 지금은 도움을 받는 입장이지만, 치료가 끝나고 새로운 직업을 갖게 되면 도움받은 만큼 남을 도울 수 있는 사람이 되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TBN부산교통방송(94.9㎒)에서 매주 수요일 오전 10시 15분에 방송됩니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