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징검다리] 5명이 단칸방 사는 성찬 씨 가족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기계 끼임 사고로 지체장애
폭행으로 청각장애까지 얻어
23살 차 아내와 가정 꾸렸지만
아이 3명 장애로 생활비 부족

성찬(70·가명) 씨는 2005년 가방 공장에서 일하면서 기계 끼임 사고를 당했습니다. 그때 입은 부상으로 우측 상지와 하지에 심한 지체 장애가 생겼습니다. 2011년에는 폭행을 당해 심하지는 않지만, 청각장애까지 생겼습니다. 오른손은 주먹을 쥔 상태로 굳어버려 손을 펼 수 없고, 20년 전 협심증과 관련된 수술에다 천식까지 있어 건강 상태가 좋지 않습니다.


15년 전, 성찬 씨는 길에서 우연히 만난 아내와 인연이 되어 23살의 나이 차를 극복하고 결혼했습니다. 아내 또한 심한 지적·청각장애가 있습니다. 아내는 보청기를 사용해야 들을 수 있을 정도로 귀가 안 좋습니다. 이들 부부는 차이는 있지만, 지적 능력이 다소 부족하다 보니 아이 셋을 키우는 데 우여곡절이 많았습니다.

첫째 아들은 심한 지적장애, 둘째 딸은 심한 뇌병변장애, 셋째 아들은 심하지 않은 뇌병변장애 판정을 받았습니다. 둘째와 셋째는 상태가 좋지 않아 학교에 보내기 불안해 초등학교 입학을 유예한 상태입니다. 보육 기관이나 발달재활센터를 이용하지 않고 가정 보육을 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성찬 씨가 길이나 지하철에서 수세미와 고무장갑을 판매하면서 생활비를 벌었지만, 지금은 천식, 고혈압, 당뇨 등 만성 질환에다 다리 통증, 치아 통증까지 건강상의 어려움으로 일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기초생활수급비와 장애연금, 아동 수당 등으로 5명의 식구가 옷장과 TV, TV장이 전부인 단칸방에서 겨우 생활하고 있습니다.

성찬 씨에게는 끊임없이 돈 문제가 생겼습니다. 사기를 당하거나 돈을 잃어버리는 일도 있었고, 지적장애 자녀들의 핸드폰 소액 결제 문제도 생겼습니다. 또 판단이 잘 안되는 자녀들이 무인점포에서 친구들과 절도 사건을 일으켜 변제금을 줘야 하는 등 갑자기 돈이 들어갈 일이 많습니다.

성찬 씨는 몸이 불편하고 나이가 많아 반찬 조리가 힘듭니다. 아내가 지적 능력이 떨어져 요리하다가 불이 날까 걱정돼 아예 조리를 맡기지 않습니다. 그렇다 보니 매일 먹을 것을 시켜 먹는 생활을 할 수밖에 없어 생활비가 턱없이 부족합니다.

성찬 씨는 밤마다 치통으로 괴로운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치과에서는 신경 치료와 함께 임플란트를 5개 이상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척추관협착증 수술도 필요하지만 성찬 씨는 자신보다 가족이 먼저 떠오릅니다. 아이들이 아내의 보청기를 자주 잡아당기거나 가지고 놀아서 부서지거나, 고장 나는 일이 잦아 보청기를 자주 사야 합니다. 성찬 씨는 뇌전증이 있는 둘째 딸이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전 내사시 수술도 해주고 싶습니다. 세 아이의 치과 치료비도 만만치 않습니다.

무엇보다 성찬 씨는 단칸방에서 나와 아이마다 각자의 방을 만들어주고 싶습니다. 미숙한 부모의 판단으로 가정에서만 생활하는 세 아이가 앞으로 장애인 활동 지원, 발달 재활 등 필요한 장애인 서비스를 받고 특수학교에 입학해 잘 성장할 수 있도록 여러분의 온정이 필요합니다.

△사하구장애인복지관 최혜진

△계좌번호 부산은행 315-13-000016-3 부산공동모금회 051-790-1400, 051-790-1415.

△공감기부(무료) 방법-부산은행 사회공헌홈페이지(www.happybnk.co.kr) 공감기부프로젝트 참여

QR코드를 스캔하면 댓글 게시판으로 이동하고 댓글 1건당 부산은행이 1000원을 기부합니다.

▣ 이렇게 됐습니다-지난달 31일 자 희진 씨

지난달 31일 자 ‘뇌전증에 쓰러진 희진 씨’ 사연에 후원자 74명이 후원금 412만 6272원을, BNK부산은행 공감클릭을 통해 100만 원을 모아주셨습니다. 후원금은 희진 씨가 사랑하는 딸과 새롭게 이사할 집을 마련하는 데 쓰일 예정입니다. 희진 씨는 자신의 몸도 여러 장애로 불편하지만 딸이 자신만의 예쁜 방을 갖는 것을 생각하면 마음이 두근거린다고 합니다. 희진 씨는 “건강을 챙기면서 딸이 슬픈 생각을 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많은 이들이 자신을 걱정해 주고 응원해 주니 힘이 더 난다”고 감사함을 전했습니다.

※TBN부산교통방송(94.9㎒)에서 매주 수요일 오전 10시 15분에 방송됩니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