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야권 200석 어렵지만, 낙동강 벨트서 일 낸다" [한국지방신문협회 공동기획 여야 선대위원장에게 듣는다]

전창훈 기자 jc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① 민주당 김부겸 공동선대위원장

치고 올라간다는 분위기 확신
이종섭·황상무 논란 여권 악재
조국당 등장 정권심판론 재부각
산은 부산 이전 반대하지 않아
현실적 어려움 설득하는 과정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상임 공동선대위원장이 27일 서울 민주당 당사에서 한국지방신문협회와 공동 인터뷰를 하고 있다. 경인일보 제공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상임 공동선대위원장이 27일 서울 민주당 당사에서 한국지방신문협회와 공동 인터뷰를 하고 있다. 경인일보 제공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상임 공동선대위원장은 4·10 총선의 의미에 대해 “무책임·무능력·무비전의 ‘3무 정권’인 윤석열 정부에 국민의 강력한 경고장이 날아가는 선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현재 판세에 대해 “‘정권 심판론’이 좀 세게 들리는 것은 사실이지만, ‘범야권 200석’은 터무니없다”면서도 PK(부산·울산·경남) 여야 접전 지역인 ‘낙동강 벨트’에 대해서는 “뭔가 ‘일을 낼 수 있다’는 분위기는 확실히 있다”라고 기대감을 보였다. 그는 부산 지역 현안인 산업은행 이전에 대해서는 “민주당이 반대하지 않는다”면서도 “현실적인 간극과 어려움이 존재하기 때문에 서로 설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 27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부산일보〉 등 지역 유력 일간지가 속한 한국지방신문협회와 가진 인터뷰에서 윤석열 정부의 국정운영에 대해 “집권하고 나서 지난 2년간 국민에게 보여준 것은 압수수색밖에 없다. 검사들 요직에 앉혀놓고 비판하는 언론 고소·고발하고, 국정기조 바꾸라는 국회의원과 대학생들 입 틀어막는다”며 “민주주의와 민생 경제 외교 어느 한 곳도 온전한 곳이 없다”고 신랄하게 비판했다. 이어 “지금 국민이 고물가에 얼마나 고통받고 있는데, 대통령이 대파 가격을 두고 어디 외국 나가 살다 온 사람처럼 발언해 국민의 원성이 컸다”면서 “이번 선거를 통해 의회 만큼은 대통령의 폭주를 멈출 수 있어야 한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낙동강 벨트’를 비롯해 PK에서도 야당이 상승세를 타면서 민주당의 압승을 예상하는 분위기가 짙다. 김 위원장은 “3주 전만 해도 민주당 공천이 매끄럽지 못해 지지율을 많이 까먹었는데, ‘이종섭·황상무 논란’에 조국혁신당이 등장하면서 ‘정권 심판론’이 다시 힘을 얻고 민주당 지지율이 조금 나아진 상태”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도 “지금 판세는 믿을 수 없고, 이제 스타트 라인에 선 것”이라며 일각의 ‘범야권 200석’ 전망에 대해 “노무현 대통령 탄핵 때도 겨우 150석 넘었다. 우리 정치 지형이 그런 의석을 허용하지 않는다”라고 손사래를 쳤다. 김 위원장은 “수도권에만 3% 이내 초박빙이 서른 군데 되고, 요 며칠 사이 보수 쪽이 결집하는 게 보인다”면서 “분명한 것은 윤석열 정부를 견제하기 위해 민주당과 그 비례정당의 의석 수가 여당보다 단 1석이라도 많아야 한다. 우리 목표는 원내 1당”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낙동강 벨트’에 대해서는 “늘 지던 우리 후보들이 신이 나 있다. 뭔가 치고 올라간다는 기운이 느껴진다는 뜻”이라며 “숫자까지 거론하는 건 조심스럽지만, 뭔가 일을 낼 수 있다는 분위기는 확실히 있다”고 기대감을 보였다. 김 위원장은 공식 선거운동 첫날인 28일에도 PK에서 찾아 당 소속 후보들을 지원했다.

김 위원장은 비례대표 정당 지지율에서 민주당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을 앞서고 있는 조국혁신당에 대해 “조국혁신당 바람이 갖는 정치적 의미는 검찰 개혁에 대한 강한 기대감과 국민의 열망이 있다는 사실”이라며 “뒤집어 말하면 지금 윤석열 정부가 검찰 독재를 하고 있다는 강한 문제의식”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조국혁신당의 선전으로 인한 민주당 의석 수가 감소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민주당 지지층이 조국혁신당을 찍는 것은 마이너스지만, 정부와 여당에 경고를 해야겠다는 무당층이나 젊은 지지층이 투표장에 나오는 것은 플러스 효과”라면서 “조국혁신당이 없을 때 얻을 의석 수와 있을 때 얻는 의석 수 간에 어떤 차이가 있을지는 뚜껑을 열어봐야 알 수 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민주당 공천 과정에서 친명(친이재명)계 양문석 후보의 공천 재검토를 공개적으로 요청하면서 이 대표 측과 충돌한 바 있다. 그는 이 대표와의 ‘호흡’에 대해 “공천은 누가 받으면 누군가는 못 받는 거다. 못 받는 이들을 다독이는 역할을 하려 했던 것”이라며 “선거는 지지층 결집과 중도층 설득이 합쳐져야 이기는데 이 대표가 지지층, 내가 중도층을 맡는 걸로 역할을 분담했다. 호흡이 잘 맞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비수도권의 가장 큰 화두인 지방 소멸과 지역균형발전 전략과 관련, “문재인 정부 시절 행정안전부 장관을 할 때 30년 만에 지방자치법 전면 개정을 하고, 국세와 지방세 비율을 6 대 4까지 조정하는 목표를 세웠지만 이 정부에서는 그런 목표를 찾을 수 없다”며 “대통령이 지역 민생투어를 하며 지방을 살리겠다면서 ‘서울 편입’ 얘기를 하는 등 전체적인 그림이 없는 것 같다”고 혹평했다. 그러면서 “공공기관 지방 이전은 물론이고, 부울경 메가시티 같은 지방 거점 중심의 네트워크 기반으로 기업, 인재 양성, 삶의 질 향상의 선순환 고리를 만들어야 한다”고 메가시티 재추진 필요성을 언급했다.

김 위원장은 산업은행 부산 이전을 위한 산은법 개정안 처리가 민주당의 비협조로 21대 국회에서 폐기된 데 대해 “정부·여당이 민주당이 반대하는 것처럼 몰아붙이는데, 민주당은 반대하지 않는다”면서도 “산은의 미래, 국가균형발전과 부산 지역 발전 동력의 사이에서 현실적인 간극과 어려움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설득하는 과정들이 필요하다”고 기존 민주당의 입장을 되풀이했다.

한국지방신문협회 공동취재단=전창훈 기자 jch@busan.com


전창훈 기자 jc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