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사태에도 문화예술 성폭력 대응센터 예산 ‘0’, 예술계 반발

서유리 기자 yool@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문화예술계반성폭력연대 등 30여 개 단체는 24일 오전 부산시청 앞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문화예술계 성폭력예산을 전액 삭감한 부산시를 규탄했다. 서유리 기자 yool@ 부산문화예술계반성폭력연대 등 30여 개 단체는 24일 오전 부산시청 앞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문화예술계 성폭력예산을 전액 삭감한 부산시를 규탄했다. 서유리 기자 yool@

부산 문화예술계와 여성계가 문화예술계 성폭력 대응센터의 예산이 전액 삭감된 것을 두고 부산시를 한목소리로 비판했다.

부산문화예술계반성폭력연대 등 30여 개 단체는 24일 오전 부산시청 앞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시는 문화예술계 성희롱·성폭력 피해생존자 지원을 위한 대응센터 예산을 즉각 편성하라”고 요구했다.

이들 단체에 따르면, 부산시는 2018년 미투 운동의 일환으로 만들어진 ‘부산문화예술계 성희롱·성폭력 대응센터(이하 대응센터)’의 예산을 한 푼도 편성하지 않았다. 이들은 “성폭력 사건으로 부산시의 수장이 사퇴했음에도, 부산시는 성폭력 문제에 대한 해결 의지가 없고 이를 해결할 능력도 없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준 꼴”이라고 질타했다. 앞서, 부산시의회에서도 문화예술계만 별도로 성폭력피해지원을 해야하는 특수성을 이해하지 못하겠다며 예산 전액 삭감을 추진한 바 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성희롱·성폭력이 발생하더라도 프리랜서 종사자가 많아 ‘법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문화예술계 종사자들의 특수성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부산문화예술계 반성폭력연대에서 활동하는 송진희 작가는 “예술계 내의 폐쇄적인 인맥구조와 위계질서가 작동하는 가운데 많은 성희롱·성폭력 문제가 제대로 된 징계와 처벌, 규명조차 되지 못하는 현실이다. 예방센터 운영중단은 문화예술계 성폭력 문제 해결을 더욱 취약하게 만들며, 예술인들이 성희롱·성폭력으로부터 보호받고 안전하게 작업할 권리조차 묵살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부산시에 책임감 있는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이들은 “부산은 이제 기존의 가부장적 조직문화, 성희롱·성폭력에 대해 묵인하는 분위기를 벗어나 환골탈태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며 “문화예술계뿐 아니라 스포츠계, 교육계 등 모든 영역에 걸쳐 성폭력 방지와 성평등 문화 확산, 피해자 지원을 위한 시스템을 마련하라”고 강조했다.

서유리 기자 yool@busan.com



서유리 기자 yool@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