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 시민들 “밀양신공항 유치는 이미 물 건너간 일”

이성훈 기자 lee777@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밀양신공항 예정 부지였던 경남 밀양시 하남읍 일대. 밀양시 제공 밀양신공항 예정 부지였던 경남 밀양시 하남읍 일대. 밀양시 제공

19일 경남 밀양에서 만난 시민 A(63) 씨는 “김해공항 확장안이 나올 때부터 어느 정도 예상했던 일이다. ‘밀양신공항’이 무산된 데 대해 지역 주민들은 담담하게 받아들이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70대 주민 B 씨는 “대구·경북에서 가덕신공항 건설에 반대하며 밀양을 재검토하자는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는 모양인데, 이는 다시 지역 갈등을 부추기면서 동남권 신공항 건설에 걸림돌이 될 소지가 높다”고 주장했다.


TK ‘재검토’ 주장에 반응 냉담

해당 부지 인근엔 산단 조성 중

신공항 담당 행정 부서도 사라져


동남권 신공항 건설 입지가 부산 가덕도로 쏠리면서 경남 밀양에서는 ‘밀양 공항’이 이미 수포로 돌아갔다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밀양은 2016년 동남권 신공항 사업 타당성 연구 용역 과정에서 신공항 건설을 위한 입지 중 한 곳으로 검토됐다.

박근혜 정부 당시 신공항 입지를 결정하기 위해 부울경 지역 35곳을 대상으로 검토해 선택된 곳이 부산 가덕도와 밀양이었다. 해당 부지는 밀양시 하남읍 명례리와 백산리 일원의 명례·백산지구 720만㎡의 면적이다. 이 일대는 평야 지대로, 대부분 수박과 고추를 재배하는 비닐하우스가 밀집해 있는 곳이다.

한때 이곳이 동남권 신공항 입지로 검토 대상이 되면서 서울과 부산 등 대도시에서 몰려온 투기꾼들로 붐볐다. 인근 주민들도 동남권 신공항 건설이라는 기대감에 부풀었다. 그러나 정부가 ‘김해공항 확장’이라는 카드를 들고나오면서 이전의 전형적인 농촌마을로 되돌아갔다.

이때부터 밀양신공항 유치는 사실상 물 건너갔다는 분위기가 팽배했던 것이다. 입지 대상으로 검토됐던 해당 부지는 이전 그대로지만, 인접한 곳에서는 하남일반산업단지의 부지 조성공사가 마무리돼 업체 입주를 기다리고 있다.

밀양시도 명례·백산지구의 동남권 신공항 유치를 더 이상 추진하지 않고 있다. 신공항 관련 업무를 담당했던 부서가 사라진 데다 당시의 밀양 공항 업무를 파악하고 있는 직원도 거의 없다는 사실이 이를 뒷받침한다.

밀양시 한 공무원은 “수년 전 ‘명례·백산지구’(밀양 공항)와 관련한 행정업무가 거의 없어지면서 지금은 별도의 담당자를 두고 있지 않다”고 현재의 시청 상황을 전했다. 이성훈 기자 lee777@


이성훈 기자 lee777@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