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ESG 동향 한곳에서 확인하세요”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최근 전 세계적 경영 트렌드로 확산되고 있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관련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포털 플랫폼 서비스가 시작됐다. 투자자와 일반 기업들은 그동안 흩어져 있던 ESG 관련 다양한 정보를 한 번에 파악해 투자, 기업 평가 등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금융위 ‘정보 플랫폼’ 서비스
각 기관에 흩어진 정보 모아

금융위원회(이하 금융위)와 한국거래소는 20일부터 ESG 공시·공개 정보, ESG 투자 상품 통계, 국내외 가이드라인 등 ESG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ESG 정보 플랫폼’(ESG 포털) 서비스를 개시했다.

ESG 포털에서는 각 기관에 분산돼 있는 다양한 ESG 정보를 한 데 모았다. ESG 개념, 최신 동향 등 기본 정보부터 상장기업의 ESG 평가 등급, ESG 통계 등 실제 투자에 유용한 데이터도 있다.

한편 정부는 오는 2025년부터 코스피 상장사를 대상으로 지속 가능 경영 보고서 의무 공시를 시행한다. 특히 당장 내년부터 자산 총액 2조 원 이상 상장사는 환경오염 물질 배출량 등을 무조건 공개해야 한다. 일부 기관 투자자들 역시 기업의 ESG 등급을 투자의 중요한 항목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ESG 관련 투자 상품도 많이 다양해지고 있어 ESG 정보의 중요성은 보다 높아지고 있다. 김형 기자 moon@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