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부상하는 ‘대장동 이슈’… 특검 도입되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대장동 수사의 핵심 인물로 추정되던 김문기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1처장이 사망하면서 대장동 이슈가 대선판에 다시 급부상하는 조짐이다.

국민의힘은 22일 대장동 의혹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와의 연관성을 집중적으로 부각하며 이 후보가 직접 특검 도입을 실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종인 “이 후보가 특검 지시를”
안철수·심상정도 ‘몸통’ 비판
여 “공정하고 신속한 수사 촉구”

이와 관련해 국민의힘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은 이날 오후 긴급기자회견을 통해 “민주당 정부는 비리만 터지면 왜 관련자가 죽어나가는 것인지 모르겠다”며 “이 후보가 의심에서 벗어나려면 즉시 민주당에 특검 실시를 지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후보 측에서는 이슈 재부상을 경계하면서도 대장동 개발 사업을 둘러싼 의혹이 드러난 자금의 흐름으로 볼 때 ‘국민의힘·화천대유 게이트’라는 기존 입장을 유지했다. 당연히 특검 도입에 찬성한다는 입장이다.

이 후보는 이날 방송 인터뷰를 통해 “저는 투명하게 드러날수록 유리한 입장”이라며 “처음부터 끝까지 특검하자. 피하는 것 같은 이미지를 줄 필요가 뭐가 있느냐”고 밝혔다.

민주당에서는 숨진 김 처장이 이 후보 성남 시절 재직 당시 팀장급 직원에 불과해 서로 안면도 없는 사이였다는 점에서 이번 사건의 불길이 직접 이 후보 쪽으로 번질 가능성은 작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비친다. 민주당이 고용진 선대위 수석대변인 명의로 “형언할 수 없는 큰 고통을 겪고 계실 유가족 여러분께 깊은 애도의 말씀을 드린다”며 “수사기관의 공정하고 신속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원론적인 입장만 밝힌 것으로 같은 맥락이다.

국민의당 안철수, 정의당 심상정 대선후보는 이 후보를 직접 겨냥했다. 안 후보는 “특검 수사로 죽음의 행렬을 중단시켜야 한다”며 “깃털에 불과한 그들이 왜 스스로 목숨을 끊을 수밖에 없었는지, 어쩌면 누구에겐가 죽음을 강요받았는지는 몸통인 ‘그분’만이 알 것”이라고 밝혔다. 심 후보는 “이 후보 핵심 측근인 정진상 씨는 아예 소환조차 하지 않았다”며 “검찰수사가 미래권력 눈치 보기와 윗선 꼬리 자르기였다는 반증이 아닐 수 없다”고 말했다.

이번 사망 사건을 계기로 대장동 이슈가 재부상하고 김 위원장이 특검 도입 긴급 기자회견을 하는 등 여야가 ‘특검 도입’ 구호를 외치고 있지만 내년 3월 대선 전에 특검이 성사될지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민주당에서는 국민의힘이 윤 후보를 수사대상에 포함하는 특검법을 발의하면 된다며 자체 특검법을 발의하지 않고, 국민의힘은 윤 후보를 포함해서 하자고 하면서도 수정된 특검법을 아직 제출하지 않았다. 사실상 서로 책임을 미루면서 공방만 주고받는 셈이다.

민지형 기자 oasis@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