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코딩 활용해 무엇이든 척척” 공교육, 디지털 혁명 예고

김준용 기자 jundragon@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학교 AI 교육’ 어떻게 진행되나


교육부, SW·AI 교육 필수화
시범 거쳐 2025년 전면 도입
부산도 올해 초등 5년부터 교육
소프트웨어 개념 익히고 AI체험
AI활용 교육 전문가 현장 파견
디지털교과서 전면 도입도 추진
올해 하반기부터 선도학교 지정
디지털기기 보급 확대 등 과제로

AI·소프트웨어 활용 교육이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교실에서 시작된다. 부산시교육청이 주최한 빅데이터 활용 창의캠프에 참여한 학생들의 활동 모습. 부산시교육청 제공 AI·소프트웨어 활용 교육이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교실에서 시작된다. 부산시교육청이 주최한 빅데이터 활용 창의캠프에 참여한 학생들의 활동 모습. 부산시교육청 제공

#사례1. 초등학교 5학년 철수(가명)는 음악 시간에 모차르트 음악을 듣고 작품 속 주제를 파악한다. 파악한 음계를 활용해 AI 코딩 프로그램으로 자신만의 클래식 음악을 만든다.

#사례2. 초등학교 3학년 영희(가명)의 사회 과목 숙제 주제는 철새다. 영희는 부산 을숙도에 서식하는 철새 종류를 찾아보기로 했다. 영희는 철새 종류를 파악해 분류한 뒤 과학 시간에 배운 코딩 프로그램으로 을숙도 ‘철새 도감’을 만들었다.

학교 과제에 AI를 활용하는 시대가 머지 않았다. 챗 GPT 열풍 속에 AI·소프트웨어·코딩 교육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사교육에서나 접해볼 수 있었던 최첨단 기술들이 어느덧 공교육에도 속속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우리 아이는 학교에서 어떤 최첨단 기술을 배우는 것일까?”, “챗GPT로 숙제를 하는 시대가 오는건가?” 교실로 성큼 찾아온 AI를 자세히 들여다본다.

■소프트웨어·AI 집중교육

교육부가 최근 발표한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최종 AI·소프트웨어 활용 목표는 앞선 사례처럼 학생들이 기본 교과과정과 정보 과목이 연계된 수업을 받는 것이 다. 사회, 과학 시간에 AI를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식이다. 하지만 사례와 같은 AI·소프트웨어 활용은 그리 쉽지 않다. 교육부는 교육과정에서 AI·소프트웨어 기본 습득을 위해 교과 시간을 대폭 개편하기로 했다.

AI·소프트웨어 활용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초·중등 SW·AI 교육을 필수화하고, 초·중등 정보(실과) 교과 시수는 기존보다 2배 이상 늘어난다. 초등학교는 현행 17시간(5∼6학년)에서 34시간 이상, 중학교는 34시간에서 68시간 이상으로 학교자율 시간과 정보 과목 수업 시수를 확대한다. 중학교 과정에는 컴퓨팅 사고 과정 이해와 실생활 중심 AI 윤리 등의 내용이 포함된다. 고등학교는 정보 과목과 진로 선택 과목에 더해 ‘인공지능 기초’ ‘데이터 과학’ ‘소프트웨어와 생활’ 등 과목이 추가된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은 2024년 초등학교 1∼2학년을 시작으로 2025∼2027년 초·중·고 전체에 적용된다.

교육 과정 개정에 맞춰 부산에도 올해 초등 5학년부터 소프트웨어·AI 교육을 시작한다. 각 학교에서는 창의적 재량활동, 교과 시간에 소프트웨어 개념을 익히고 실제 컴퓨터로 AI를 체험한다. 컴퓨터 장비가 갖춰진 학교의 경우 학생이 특정값을 음성으로 말하면 인식하는 AI, 이미지 인식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다. 가령, ‘호랑이를 그려줘’라는 입력값을 입력했을 때 AI 프로그램이 호랑이를 그리는 식이다.

초등학교 단위에서는 AI·소프트웨어 개념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면 중학교에서는 전문강사가 직접 학교에서 AI 교육을 실시한다. 시교육청은 교육 복지 중점학교 40학급에 생성형 AI 활용 교육 전문가를 파견한다. 전문가들은 생성형 AI 활용부터 약식 AI 프로그램 개발까지 학교에서 학생들과 함께한다.

학교 현장에서 AI 소프트웨어 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점적으로 다루는 것은 윤리 의식이다. 챗GPT의 경우 초등학생은 오픈AI사에서 가입을 차단해놓은 상태여서 유사 프로그램으로 교육이 이뤄진다. 학생들이 입력값을 넣고 AI가 결과값을 산출하는 생성형 AI 특성상 입력값이 윤리적으로 문제가 없는지, 적절한지 등을 현장에서 가르쳐 AI·소프트웨어 오 남용을 막겠다는 취지다.

부산시교육청 오정훈 장학사는 “학생들이 어떤 입력값을 AI에 입력했고 AI를 통해 나온 결과값을 어떻게 표시해야 하는지, AI를 윤리적으로 올바르게 활용하는 방법을 기본으로 AI 교육을 하기 위해 전문가 교육, 교원 교육 등을 진행 중이다”고 말했다.

■교사 대신 AI? 기대보단 우려

“교실에 학생 20명이 있다면 20명의 보조 교사를 두는 효과를 내겠다.”

지난달 23일 이주호 교육부 장관은 AI 기술을 접목한 디지털 교과서 전면 도입을 선언했다. 2025년이 되면 초등학교 3·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이 먼저 AI교과서로 학습을 하게 된다. 교육부는 AI교과서가 학생의 실력에 맞춰 필요한 정보를 전달한다는 점에서 기존 전자책 형태의 디지털 교과서와는 다르다고 강조했다. 예를 들어 수학은 학생 수준을 가늠해 문제를 제시하며 학업 수준을 분석하고 이를 학생과 교사에게 제시한다는 것이다. 영어는 음성 인식을 활용해 말하기 연습을 지원하는 식이다.

교육부는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해 예비교원의 디지털·인공지능(AI)교육 역량을 함양하는 교사자격취득 기준을 개정하는 등 ‘현장 역량 강화’로 AI·소프트웨어 안착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또 올해 400명 규모의 선도교사단을 신설, 2025년까지 1500명으로 확대해 교사 연수과정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하반기부터는 7개 시·도교육청을 선정해 교육청별로 40곳 안팎(총 300곳)의 ‘디지털 선도학교’를 지정·운영하도록 할 계획이다. 선도학교에서는 이미 개발된 에듀테크 프로그램을 활용해보고, 정규교과뿐 아니라 늘봄학교, 방과후보충과정 등에서도 새 교수법도 활용된다.

하지만 학교 현장에서는 기대보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AI 교과서가 개발돼 있지 않은데다 학생 1인당 1개의 디지털 기기도 보급돼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태블릿 등 디지털기기 보급률은 지난해 3월 기준 학생 1인당 0.28대에 불과하다. 또한 AI 활용을 일선에서 도울 교원 역량 강화도 필수적이다.

교사 단체들은 교육부가 지나치고 성급하게 도입을 추진한다며 우려를 표하고 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AI 교과서의 베타 버전이라도 개발된 상태에서 모델 학교와 선도교사단이 이를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먼저”라며 “급하게 정책을 추진하다 보면 실효성 없이 부작용만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준용 기자 jundragon@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