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에 돔구장" 전경련이 왜?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갑자기 부산에 돔구장을 건설하겠다고 자임하고 나섰다. 그러나 부산시는 물론 한국야구위원회(KBO), 롯데 자이언츠 등과 전혀 사전 협의를 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져 실현 가능성은 물론 의도에도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전경련은 3일 부산일보 등 지역 언론사와 동명대 등 지역 일부 대학에 '부산 돔구장 건설을 위한 태스크포스(TF) 위원 수락 요청서'(사진)와 돔구장 콤플렉스 TF사업 내용안을 발송했다.

㈜풍산이 추진하려다
특혜시비로 포기했던
반여동 부지 또 거론

"전경련 부회장직 맡아
GB해제 재추진 의혹"
주변, 곱지 않은 시선


이 안에 따르면 부산 해운대구 반여동 ㈜풍산 부지 140만㎡(43만 평) 중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인 69만㎡(21만 평)를 활용해 6만㎡(2만여 평) 규모 돔야구장을 짓겠다는 것이다. 또 명품아울렛, 주거·의료시설도 넣어 고급 주거단지도 함께 조성할 계획이라고 한다.

반여동 풍산 부지는 몇 년 전부터 풍산이 자체적으로 돔구장을 짓겠다고 두 차례나 시도하다 특혜 시비가 일 수 있다는 이유로 실패했던 곳이다. 전경련이 이번에 내놓은 사업 내용안은 당시 추진했던 계획과 대동소이하다.

과거 풍산의 돔구장 추진 계획이 실패했던 것은 특혜 시비 때문이었다. 돔구장 콤플렉스를 지으려면 풍산이 보유한 개발제한구역 43만 평 중 조정가능구역인 21만 평을 풀어야 한다. 국토해양부는 '공익적 목적에 맞아야 개발제한구역을 조정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풍산 부지를 개발하려면 부산시가 지분 50% 이상을 투자해 공영개발 방식으로 추진해야 한다. 민간자본 단독 개발은 불가능한 지역이다. 당시 부산 지역 건설업계에서는 "개발제한구역을 풀어 아파트를 지으면 돔구장 건축비의 몇 배는 남는 장사"라는 견해가 지배적이었다. 지금도 상황은 전혀 변한 게 없다.

전경련의 갑작스러운 움직임에 대해 부산시 관계자는 "전혀 들어본 적이 없다. 사정을 파악해봐야겠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시가 돔구장을 무상 기증받더라도 연간 200억~300억 이상 관리비가 필요하다. 수요가 없어 적자가 날 수밖에 없는 시설을 인수할 이유가 없다. 특혜 시비 때문에 안 된다고 판명 난 지역을 왜 다시 거론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롯데 구단은 "과거에도 이 부지에 돔구장을 짓는다는 풍산 측 설명을 들었지만 우리는 갈 생각이 없다는 뜻을 분명히 전했다. 반여동에 가면 관중 동원에 문제가 많고, 임대료도 사직야구장보다 엄청나게 비싸다. 갑자기 왜 다시 돔구장 이야기가 나오는지 이해가 안 된다"고 밝혔다.

한 야구 전문가는 "현재 전경련 부회장을 맡고 있는 풍산의 류진 회장이 과거 실패를 거울삼아 이번에는 전경련을 표면에 내세워 사업을 다시 추진하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다른 전문가는 "올해 총선 등을 앞두고 돔야구장을 지역 현안으로 부각시키려는 의도가 엿보인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전경련 관계자는 "풍산 측에서 먼저 이야기가 나온 것은 맞다. 그러나 지난 2010년 전경련 '300만 고용창출위원회'도 일자리 창출 방안으로 돔구장 콤플렉스 건설을 제시한 바 있다. 서울은 어려워 부산에 시선을 돌리게 됐다. 부산에도 도움이 되리라 본다"고 설명했다.

남태우·김진성 기자 le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