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출입국 Q&A] '행복드림' 프로그램이란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Q:저는 국제결혼을 준비 중인 한국 사람입니다. 얼마 전에 서류 준비차 출입국관리사무소에 들렀는데 '행복드림-Happy Start' 프로그램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A:행복드림-Happy Start 프로그램이란 국제결혼을 통해 처음 국내에 입국하는 신규 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외국인 등록 시 한국사회 적응에 필요한 기초생활 정보를 제공하는 법무부 프로그램입니다.

외국인 배우자가 처음 한국에 입국하여 초기 정착하는 과정에서 문화적인 차이에서 발생되는 부조화 및 이질감을 다소 해소하고 바람직하고 행복한 다문화가정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신청 대상은 국민의 배우자(F-6-1) 자격으로 최초 입국한 외국인이며, 신청 방법은 사회통합정보망(www.socinet.go.kr)을 통해 회원가입 후 신청하시면 됩니다. 회원가입시 〔구분〕란에 '단기체류자'로 선택하시면 무리없이 회원 가입을 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내용은 체류, 국적 등 출입국 관련 업무와 기초생활정보(임신, 출산, 육아지원 등)이며, 교육 일정은 사회통합정보망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이수하시고 외국인 등록 시에 이수증을 함께 제출하시면 최초 체류기간을 2년 부여받으실 수 있습니다.

부산출입국관리사무소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